데뷔한 지 이제 겨우 1년. 아일릿은 데뷔 그 자체가 격렬한 평가와 반응이 뒤엉킨 시험대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단순한 호불호를 넘어, 이들은 데뷔 초부터 ‘사이버 불링’이라는 단어가 어울릴 정도의 집단적인 조롱과 공격에 노출됐다.
안티들은 멤버들의 말투, 표정, 무대 제스처 하나하나를 캡처해 ‘짤’로 만들어 퍼뜨렸고, 유튜브 쇼츠와 SNS에서는 조롱을 유도하는 밈(meme)으로 소비됐다. 아일릿은 신인 걸그룹이라기보다, 일종의 가상 캐릭터 혹은 패러디 대상으로 다뤄졌다.
상황은 하이브와 어도어, 그리고 민희진 대표 간의 경영권 갈등 이후 더 악화됐다. 이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아일릿은 ‘뉴진스를 대체하려는 프로젝트’라는 프레임 속에 가둬졌다.
민희진 전 대표는 기자간담회와 인터뷰 등을 통해 아일릿의 콘셉트가 뉴진스와 유사하다며 ‘표절’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했다. 이로 인해 아일릿은 ‘뉴진스를 베낀 팀’, ‘뉴진스의 아류’라는 낙인이 찍혔다.
문제는 이러한 공격이 ‘정당한 비판’이라는 외피를 두르고 있었다는 점이다. 콘텐츠 반응을 가장한 외모 조롱, 콘셉트 논란을 빌미로 한 악의적 비교, 유사성을 근거로 한 낙인은 감정과 결합되며 아일릿을 파괴적으로 소비했다.
전문:
https://m.entertain.naver.com/article/052/0002178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