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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유 임영웅 손흥민, 모델로
쓰고 ‘돈 낭비’ 소리 듣는 이유
입력 2025.04.10. 오전 11.44
기사원문
진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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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스타틀 앞세운 은행권 마켓팅 경쟁이 뜨겁지만
기대햇던 만큼의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금움감독원 통계에 따르면 KB국민 신한하
나우리 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지난해 광고
선전비는 총 7814억 원으로 집계되다: 이튿 전년
도보다 435억 원 증가한 수치로 은행들이 마켓팅
에 힘흘 더욱 실은 셈이다. 특히 최근 들어 단일
모델 전락올 넘어 여러 스타틀 동시에 기용하는
‘멀티 캐스팅’ 방식으로 광고 경쟁에 나서고 있다:
하나은행은 축구선수 손흥민, ‘아이브’ 안유진에
이어 올해 초 ‘박빵’ 지드래곤까지 모델로 기용햇
다 우리은행은 기존 모델인 가수 아이유, 그룹
‘라이즈’에 더해 ‘아이브’ 장원영까지 영입햇다:
하지만 이처럼 화려한 얼굴들올 내세운 광고가 실
적 향상으로 이어적느지논 다소 회의적이다:
실제로 우리은행은 지난해 말 아이유 전*에 내
세운 퇴직연금 광고 캠페인올 벌없다 퇴직연금
실물이전 제도 시행으로 금움사들이 치열하게 고
객 유치 경쟁을 벌이던 시기다 우리은행은 같은
분기 동안 퇴직연금 적립금 2조 원율 끌어모앗지
만 IBK기업은행은 별다른 스타 마켓팅 없이도 2
조 1000억 원의 적립금올 유치햇다. 광고 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앉다는 해석이 나용다.
하나은행의 사례도 비슷하다: 지난해 2월부터 임
영웅올 내세워 ‘자산관리도 하나분인 내 편’이라
논 슬로건으로 대규모 광고름 집행햇고 영업점에
서는 임영웅 곳즈름 받기 위한 ‘오프런’ 현상까지
벌어적다. 하지만 정작 임영웅 기용 후 자산관리
상품에서 거듭 수수료 수입은 오히려 감소해다:
임영웅 광고가 시작된 지난해 1분기 자산관리 수
수료는 787억 원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949억
원)보다 160억 원가량 줄어든 것이다:
은행 내부에서도 스타 마켓팅의 실효성에 대한 의
견은 분분하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상품 판매
가 연예인 덕분인지 혜택이 좋아서인지 정확히 구
분하기 어렵다”며
‘시장 흐름과 금움 트렌드; 시
기적 요인 등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다”고 설명햇다: 반면 다른 관계자는 “인지도 높
은 스타지 기용활수록 광고 도달출이 높아지고브
랜드 선호도에도 영향울 미친다”고 말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