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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카카오페이, 포인트 미끼 고객정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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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보
PicK ()
[단독] 카카오페이 포인트 미끼 고
객정보 수집
입력 2024.08.28. 오후 6.35
수정 2024.08.28. 오후 6.44
기사원문
이정훈 기자
17
8
I))
가가
카페이백 포인트 소진 알리면서
데이터 활용 동의 문구로 낚시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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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남음
X
카페이백 포인트틀 받기 위해
약관 동의가 필요해요
(선택) 마이데이터 마켓팅 활용 동의
모두 동의하기
선택 약관이 포함되어 있어오
카카오페이가 ‘꼼수’ 방식으로 개인정보 마켓팅 동의틀 유도하
고 있다 업 캠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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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알리폐이에 개인정보틀 몰래 유출한 카카오페
이가 이번에는 ‘꼼수’ 방식으로 개인정보 마켓팅 동의
틀 유도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되다: 통상 마켓팅의 경
우 고객이 직접 동의 여부름 고클 수 있지만 카카오
폐이는 사실상 동의틀 강요하는 방식올 택햇기 때문
이다:
28일 카카오페이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
머니로 결제 시 결제 금액 최대 39틀 월 최대 3만 원
까지 카카오페이 포인트로 적립해주는논 ‘카페이백’ 이
벤트틀 진행하고 있다 이번트의 일환으로 ‘카페이백
포인트’도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자사 애플리켜이선
(입)흘 통해 카페이백 포인트록 며칠 내안 받을 시 소
진문다는 알림 문자루 고객에 보내고 있다. 기한을 문
포인트트 받기 위해 절차름 진행하면 ‘마이데이터 마
귀팅 활용 동의’ 문구가 안내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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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해당 문구가 ‘필수’ 아난 ‘선택’으로 기재렉지
만 다음 절차름 위한 선택지논 ‘모두 동의하기’ 버튼
뿐이다. 통상 회원 가입이나 이멘트 진행 시에는 선택
사항일 경우 해당 문구름 누르지 않아도 다음 절차로
넘어갈 수 있다는 점과 비교되다 사실상 포인트 지급
올 조건으로 개인정보 마켓팅 동의틀 강요하면서 고
객에게 선택지틀 제시해 농고 답을 정해놓은 이튿바
‘답정너’식 이번트트 진행 중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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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계는 선택 사항으로 안내하고 있지만 정작 카
카오페이 내부에서는 해당 절차가 필수 사항으로 인
식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카페이백 마켓팅 프로모선올 통해 카카오페이 포인
트틀 받으려면 마켓팅 활용 동의가 ‘필요’하다”고말
햇다. 고객을 기만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특히 카페이백 포인트는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가
입자루 대상으로 이번트틀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페
이의 마이데이터 가입자는 1500만 명 이상인데 전
문가들은 1500만 명을 상대로 강요 행위틀 벌이고
잇는 것 아니난 시각이다
홍의대 홍기훈 경영학과 교수는 “필수 고객 데이터 외
의 정보에 대한 수집과 공유 동의틀 가입 조건이나 포
인트틀 걸고 반강제적으로 하는 것은 규제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일어나서는 안 월 일”이라고 지적햇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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