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동급함인 로마)
비토리오 베네토(Vittrio Veneto)는
리토리오급 전함
의 2번함이다.
함명인 비토리오 베네토는
제1차 세계 대전
의 끝을 장식한
비토리오 베네토 전투
의 승전을 기념하는 의미로 붙여졌다.
독일
의
포켓전함
과
지중해
에서 급속도로 세력을 확장하던
이탈리아 왕립 해군
을 경계한
프랑스
가
됭케르크급 전함
에 이어
리슐리외급 전함
을 건조하기 시작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이탈리아 왕국
이 건조를 계획한 4척의 동급전함 중 2번함.
1934년
트리에스테
에서 기공되어
1937년
7월 25일
진수되었으나 최종적으로 취역한 것은
1940년
, 이미 이탈리아가
영국
에
선전포고
를 한 뒤의 일이었다.
전체적으로 공-방-주의 균형이 잘 잡힌 전함으로 평가되긴 했지만, 별 활약은 하지는 못했다. 특출난 전과를 올리지 못하고, 피해를 많이 입긴 했어도
1943년
9월 9일
까지 56차례의 임무에 투입되었서도
격침되지는 않았으니 그 점만은 평가받을 만 하다.
비토리오 베네토가 가장 유명한건 특유의 관통력이다.
시간 등 여러 문제로 16인치포 사용을 포기하고 15인치를 사용하긴 했으나 고속으로 초질량탄을 발사하는 방법으로
16인치에 맞먹는 펀치력을 가지고 있었고, 현측 관통력은 18인치급에 근접하는 무시무시한 성능을 자랑했다.
심지어 근거리에서는
떡장갑
으로 유명한 그
야마토급 전함
의 장갑을 숭숭 뚫을 수 있을 정도였다.
다만 단점 역시 뚜렷한 함선이었는데, 어디까지나
를 전역으로 상정하고 개발된 전함인 탓에 기동성이 뛰어나다고는 해도
항속능력이 거지같았다.
이유는 연료탑재량이 타국의 전함들보다 적기 때문인데, 최대 항속범위는 고작
4천해리
였다.
일본 해군
의 함대형 구축함도 5천해리는 나오는 그 시절에 말이다.
다만, 당시
유럽
전선은
태평양 전선
과 달리 상당히 짧은 항속거리를 가진 병기가 많았다. 일단
태평양
자체가 엄청 넓고, 비토리오 베네토의 활동영역은 좁은 지중해란 것만 생각해도 이유를 알 수 있다.
11월 27일
의 테우라다곶 해전에 참가하였으나
적함을 격침시키기는 커녕 명중탄 하나 못 냈다.
전투 자체도 양쪽이 54분간 포화를 교환하고 서로 이탈하는 걸로 끝났다.
이
연합국
에 항복한 뒤에는 연합군과 함께 몇차례 형식적 합동작전을 가진 뒤, 종전 후에는 전쟁배상금 차원으로
에 넘겨진다. 그리고
1948년
,
이탈리아
로 반환되어
스크랩
처리된다.
동급함으로 리토리오, 로마
, 임페로를 비롯, 그 외에도 두 척의
전함
이 더 계획되었지만 해군 최대급 전함으로 이름값을 제대로 한 것은 비토리오 베네토와 리토리오 뿐, 나머지는 건조되기도 전에 작살나거나 제대로 움직여보지도 못했다.


이녀석은 평이 바닥을 치던데 흐음.
쉽린이 일기 끗
ps.
뜬금없이 생각나는 2차 세계대전 이탈리아군의 야사~
영국군 파일럿이 격추 도망 다니다 결국 이탈리아군에 잡힘.
도주중 먹던 전투 식량이 아닌 그날 제공 받은 식사가 너무 맛있어 만족감을 느끼며 잠에 듬. 다음날~
포로 수용소장이 통역병을 대동 하고 나타남.
파일럿: 어제 먹은것이 최후의 만찬이였던가.
포로 수용소장 : 귀관은 어제 왜 장교인걸 말하지 않았나
파일럿: .
수용소장: 어젠 착오로 병사용 식단이 제공 되었네만, 오늘부턴 정상적으로 장교용 식단이 제공 될껄세
내 명예를 걸고.
파일럿: 응
아프리카 전선에선 파스타 데치느라 식수를 다 사용해 독일군에 얻으러 온 적도 있다고
역시 미식의 나라. 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