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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쉽) 리토리오급 전함 2번함 비토리오 베네토

()

RN Vittorio Veneto

(사진은 동급함인 로마)

비토리오 베네토(Vittrio Veneto)는

리토리오급 전함

의 2번함이다.

함명인 비토리오 베네토는

제1차 세계 대전

의 끝을 장식한

비토리오 베네토 전투

의 승전을 기념하는 의미로 붙여졌다.

독일

포켓전함

지중해

에서 급속도로 세력을 확장하던

이탈리아 왕립 해군

을 경계한

프랑스

됭케르크급 전함

에 이어

리슐리외급 전함

을 건조하기 시작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이탈리아 왕국

이 건조를 계획한 4척의 동급전함 중 2번함.

1934년

트리에스테

에서 기공되어

1937년

7월 25일

진수되었으나 최종적으로 취역한 것은

1940년

, 이미 이탈리아가

영국

선전포고

를 한 뒤의 일이었다.

전체적으로 공-방-주의 균형이 잘 잡힌 전함으로 평가되긴 했지만, 별 활약은 하지는 못했다. 특출난 전과를 올리지 못하고, 피해를 많이 입긴 했어도

1943년

9월 9일

까지 56차례의 임무에 투입되었서도

격침되지는 않았으니 그 점만은 평가받을 만 하다.

비토리오 베네토가 가장 유명한건 특유의 관통력이다.

시간 등 여러 문제로 16인치포 사용을 포기하고 15인치를 사용하긴 했으나 고속으로 초질량탄을 발사하는 방법으로

16인치에 맞먹는 펀치력을 가지고 있었고, 현측 관통력은 18인치급에 근접하는 무시무시한 성능을 자랑했다.

심지어 근거리에서는

떡장갑

으로 유명한 그

야마토급 전함

의 장갑을 숭숭 뚫을 수 있을 정도였다.

다만 단점 역시 뚜렷한 함선이었는데, 어디까지나

를 전역으로 상정하고 개발된 전함인 탓에 기동성이 뛰어나다고는 해도

항속능력이 거지같았다.

이유는 연료탑재량이 타국의 전함들보다 적기 때문인데, 최대 항속범위는 고작

4천해리

였다.

일본 해군

의 함대형 구축함도 5천해리는 나오는 그 시절에 말이다.

다만, 당시

유럽

전선은

태평양 전선

과 달리 상당히 짧은 항속거리를 가진 병기가 많았다. 일단

태평양

자체가 엄청 넓고, 비토리오 베네토의 활동영역은 좁은 지중해란 것만 생각해도 이유를 알 수 있다.

11월 27일

의 테우라다곶 해전에 참가하였으나

적함을 격침시키기는 커녕 명중탄 하나 못 냈다.

전투 자체도 양쪽이 54분간 포화를 교환하고 서로 이탈하는 걸로 끝났다.

연합국

에 항복한 뒤에는 연합군과 함께 몇차례 형식적 합동작전을 가진 뒤, 종전 후에는 전쟁배상금 차원으로

에 넘겨진다. 그리고

1948년

,

이탈리아

로 반환되어

스크랩

처리된다.

동급함으로 리토리오, 로마

, 임페로를 비롯, 그 외에도 두 척의

전함

이 더 계획되었지만 해군 최대급 전함으로 이름값을 제대로 한 것은 비토리오 베네토와 리토리오 뿐, 나머지는 건조되기도 전에 작살나거나 제대로 움직여보지도 못했다.

10티어 콜럼보가 핫 하다고 하여 이탈리아 전함 트리를 올렸지 말입니다.

이녀석은 평이 바닥을 치던데 흐음.

쉽린이 일기 끗

ps.

뜬금없이 생각나는 2차 세계대전 이탈리아군의 야사~

영국군 파일럿이 격추 도망 다니다 결국 이탈리아군에 잡힘.

도주중 먹던 전투 식량이 아닌 그날 제공 받은 식사가 너무 맛있어 만족감을 느끼며 잠에 듬. 다음날~

포로 수용소장이 통역병을 대동 하고 나타남.

파일럿: 어제 먹은것이 최후의 만찬이였던가.

포로 수용소장 : 귀관은 어제 왜 장교인걸 말하지 않았나

파일럿: .

수용소장: 어젠 착오로 병사용 식단이 제공 되었네만, 오늘부턴 정상적으로 장교용 식단이 제공 될껄세

내 명예를 걸고.

파일럿: 응

아프리카 전선에선 파스타 데치느라 식수를 다 사용해 독일군에 얻으러 온 적도 있다고

역시 미식의 나라.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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