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텍스트 확인
편의점4사 점포수추이
[단위: 제
20000
{1만8458
1만8112
CU
G323
7500
GS25
세분일레분*
1만2152
7ELEEII
i6coo
Erait24
6130
이마트24
5000
2021
‘2022
2023
2024년
#미니스톱 합산
BIz watch
그래피-비즈위치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 편의점을 선호하기 시작하면서 점주들의’갈아타기’도늘어났다. 편의점은 일반적으로 5년 주기로 재계약에 나선다. 출점 제한도 다른 업종보다 강한 편이다. 이 때문에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에 경쟁 브랜드로의 전환 유혹이 많다. 실제로 계약 기간이 만료된 점주들 중 매출에 불만이 있는 경우 편의점을 접기보다는 경쟁 브랜드로 옮겨 다시 오픈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편의점 업계에서 신규 점포 수만큼 중요한 지표가 타 브랜드에서의 전환 점포 수다.GS25의 경우 경쟁사에서GS25로 전환하는 전환 점포 비율을 주요 지표로 공개하고 있다. 기존GS25 점주들이 경쟁사로 넘어가는 비율보다 경쟁사 점주들이GS25로 넘어오는 비율이 2~3배 높다는 식이다.
이 경쟁에서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는 불리한 지점에 있다. 신제품PB경쟁에서 밀려 매출이 감소했는데, 매출이 감소하니 점포가 줄고, 점포가 줄어드니 신제품을 내놔도 경쟁력과 파급력이 밀리는 악순환의 사이클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세븐일레븐은 미니스톱을 인수했고 이마트24도 노브랜드 제품 도입 등으로 반등을 꾀하고 있지만 여전히 고전 중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648/0000034632
씨유 지에스는 누가 먼저 내리막 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