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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옷 사러 동대문 가요?” 외면받더니…’놀라운 반전’
입력 2025.03.23. 오후 6.24
수정 2025.03.23. 오후 7.54
기사원문
고운상 기자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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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패션 브랜드 u만개 시대
(소) 옷 떼다 팔던 시대는 끝… ‘K패션 성지’ 생태계 바권다
디자인 유튜브 촬영까지.. ‘스올 브랜드’ 인규베이터로 뜨는 동대문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원단 구입 쉽고 촬영 장소도 지원
“패션 디자인에 최적화한 인프라
동대문 같은 곳 세계 어디도 없어”
MZ 취향 맞춘 디자인으로 승부
꽃 진출 2000아카이브스 등 탄생
“뛰어난 독창성, C커머스 못따라와”
서울 동대문에 F는 패션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호점에서 디자이너들이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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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준 기자
국내 의류 제조 판매의 ‘메카’ 로 불리터 동대문패선타운이 중소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틀 키우는
패션 흘러스터로 변신하고 있다: 북적이던 상권에서 상인들이 빠져나가 공실물은 여전히 높지만
K패션 브랜드틀 꿈꾸녀 이곳에 둥지틀 트는 디자이너 오피스가 점차 늘고 있다. 제조 중심의 한
국 패션산업이 디자인; 브랜드 중심으로 바뀌고 있음올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이란 분석이 나온
다:
‘의류 제조’ 동대문, 패션 글러스터 대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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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오피스 빠르게 증가 . 국내 브랜드 10년새 2배
지난 21일 한때 국내 ‘패션 1번지’ 엿던 서울 동대문 밀리오레. 과거 가장 임대로가 높앞올 입구
매장부터 비어 있없다: 대낮에도 인적이 드문 쇼풍 상가는 올씨년스럽기까지 햇다. 동대문 상가
건물 32곳 중 3분의
1
이상은 공실률이 두 자릿수에 이르다. 하지만 뒤이어 찾아간 인근 현대시
티타워논 분위기가 사뭇 달랍다. 의류 도’ 소매업체와 창고가 있던 공간은 패션 디자이너 사무소
로 바뀌어 있없다: 이곳에선 패션 디자이너, 창업가 젊은 모델, 사진사들이 복작대며 24시간 꿈
올 디자인하고 있다.
변화에 맛취 변신하는 동대문
동대문은 한국 패션산업의 역사 그 자체다. 1960년대 평화시장이 들어서면서 섬유산업의 중심
지가 맺다. 1990년대엔 ‘두타’ ‘밀리오레’ 등 패션 소핑물이 들어섞다. 전국의 젊은이들이 옷올 사
기 위해 몰려들다 최전성기틀 누덧다. 2000년대 들어선 온라인 소핑물올 차리고 동대문에서 물
건을 떼다 파는 사업이 주목받앉다. 동대문에서 의류틀 사입해 이튿바 ‘택갈이’ 틀 하고 쇼핑물에
서 판매하는 사업이없다. 로레일그룹에 6000억원에 매각된 ‘스타일난다’가 대표적 사례다: 이후
SPA(제조 직매형 의류) 브랜드가 뜨고 최근 중국 e커머스마저 침투하다 판도가 바뀌없다. 독창
적인 디자인 브랜드 역량 없이 의류틀 떼다 파는 것만으로는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맺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 등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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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공실이 늘어난 것은 역설적으로 젊은 디자이너들이 사무소홀 날 수 있는 배경이다: 원부
자재 상가 등 패션 흘러스터로서의 장점은 살아 있는데 임대로는 크게 낮아켓기 때문이다. 패션
공유 오피스에 입주한 디자이너들은 공용 공간에서 디자인하고, 아래층 원단 가게에서 원단과
단추, 지피; 실 등올 구매해 셈뜰 제품올 제작한다. 언제든 사진과 유튜브 촬영이 가능한 모델들
이 수시로 들락거린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한 지억에 패션 브랜드 론청올 위한 모든 인프라가
압축된 동대문 같은 곳은 국내는 물론 세계 어디에서도 찾기 어렵다”며 “동대문 디자이너들이 대
체지가 없다고 입 모아 말하는 이유”라고 말햇다.
동대문 패션디자이너오피스
의류 신발 브랜드늘고 (단위 개)
의류제조업체 줄고 (단순 게
눕다문의
9593
3만
무신사스튜디오 2호점
8389
2만
2만
7439
9807
9772
무신사스튜디오 기표점
농대P
‘서움패선히브
다인물리사
(서움시)
‘카페24(패션 오피스)
만
6885
서울디자인장업신터
패션규트
4167
2캠퍼스(서오다자인자단)
(다선산업입회)
농대단
Z0I4E
Z018
U2
2024
Z0ZOE
421
202
223
스파크프러스(패신 오피스)
역사문화공민력
#상표권 능록 J준
“의보-의문증비 리모지늄 개,업 자료 깨신산업컵리
동대문에서 탄생하는 ‘스올 브랜드’는 트랜드 변화에 민감하고 고유의 디자인 홍섭트트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C커머스(중국 @커머스)는 결코 흉내 날 수 없는 독창성올 지난다는 평가다. 대중
적인 브랜드틀과 달리 고유 ‘팬덤’ 올 형성하다 성장한다. 최근 K패션으로 각광받논 디자이너 브
랜드 ‘마땅림’이 대표적 사례다.
sh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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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23. 18.39
다시 활성화월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답글
wjbi****
2025.03.23. 19.52
동대문에서 에로메스 루이비통 보다 더 명품 브랜드가 탄생 되기틀 바람니다 가능 합니다
답글
Iku2****
2025.03.23. 20.14
신상 내보내면 다음날 알리에 똑같은 디자인 올라올결?
답글
sksk****
2025.03.23. 20.02
동대문 증계 새준 기사는 한 20년만에 보는듯 국국
답글
oros****
2025.03.23. 19.41
잘무코 잘사라 나는 누데기훨때까지 빨아서 입고산다
답글
아무리 망해라 망해라 해도
입지가 깡패다.
동대문은 새로운 방향으로 또 다시 부활하는중.
세상은 평범한 대다수의 사람들 생각대로 흘러가지않는다.
부자가 소수일수 밖에 없는 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