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스컬리
30세 젊은 나이에 펩시콜라의 부사장에 오른 인물.
코카콜라에 항상 치이던 펩시콜라였지만 두 콜라 상표를 가리고 마셔서 맛을 비교해 보라는 !펩시 챌린지!와 같은 마케팅으로 대성공을 거둔다. 그리고 펩시콜라는 코카콜라의 라이벌 위치에 자리잡는다.
이런 성과로 펩시콜라의 CEO까지 오른 스컬리, 그리고 스컬리에게 스티브 잡스가 다가와 유명한 말을 건낸다.
설탕물이나 팔면서 남은 인생을 낭비하고 싶습니까? 아니면 나와 함께 세상을 바꿔보고 싶습니까?
Do you want to sell sugared water for the rest of your life? Or do you want to come with me and change the world?
스컬리는 애플 컴퓨터 CEO 자리에 앉는다.
그리고 매킨토시 광고에 자기 능력을 잘 보여준다.
전설이 된 1984 캠페인
하지만 1980년대 스티브 잡스는 90년대 이후에 밑에 사람들을 잘 쓰는 것과는 달리 늘 독불장군에 아집으로 똘똘 뭉쳐있었다.
자신만만하게 만든 애플3에 이어 리사 컴퓨터까지 상업적으로 실패했다.
자기 마음대로 회사를 휘두르려는 스티브 잡스, 그것을 제지하던 스컬리 관계는 파국으로 치달았고…
결국 스티브 잡스는 스컬리를 쫓아내겠다며 애플 컴퓨터 이사회를 소집한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가 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