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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수출산업(특히 항공기 제작)을 위협하는 트럼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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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프 관세전쟁 에어버
스보다 보엉에 타격 더 클

미국 비행기 제작자는 관세 전쟁의 (가장
근 희생자가 돌 수 있다.
듣다
[조 공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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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기사는 일반적으로 구독자루 위해 예약월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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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공급망에 크게 의존하는 항공 부문은 타격올 입컷지만 보임은 에
어버스보다 어떤 가격 인상도 떠넘기기가 더 어려움 것이미 빠르게 성
장하는 중국 시장에서도 손실올 볼 위험이 있다| 게티 이미지름 통한
촬리 트리발로| AFP
2025년 3월 7일 오전 4시 17
분 CET
통마소 레카 바이
브리설 – 도글드 트럭프의 관세 전쟁은 새
로운 아메리칸 드럭올 예고할 것으로 예상
되지만, 경쟁사인 에어버스보다 더 근 고통
올 겨올 위험에 처한 보임에계는 악몽이 월
수있다:
화요일 위심런은 미국의 3대 무역 상대국
인 중국산 상품에 대해 25%의 관세와 20%
의 수수로틀 부과하는 캐나다와 맥시코산
수입품올다결햇다. 백약관은 대응책으로
자동차에 대한 역초적올 햇고 이후다른 모
문상품에 대한 관세름 지연시켜다 미국-
맥시코-캐나다 협정의 면세 조건올 준수하
논캐나다와 맥시코에서 옷지만, 많은 관세
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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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공급망에 크게 의존하는 항공 부문이
타격올 입컷지만 보임은 에어버스보다 가
격 인상을 떠넘기기 어려움 것이미, 급성장
하는 중국 시장에서도 손실올 볼 위험이 잎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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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위프 대학의 항공 운송 경제학자인 바
우터 두울프는 c 보임은 이러한 추가 재료
비름 훔수해 생산비가 높아지고 항공기당
이익물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고 말햇
다.
안전 문제와 2024년 한 달에 10억 달러에
가까운 손실올 보게 된파업 등 보엉의 문제
목록이 늘어나는 것은 관세 때문이다.
비행기 제작업체들에거는 더 나쁘 상황이
엇지만 트럭프는 유럽연합(EU)의 상품에
259의 관세름 부과하는 방안올 발표햇는
데; 이는 c미국올 망치기 위해> 형성원 것
이라고말햇다.
그는 또한 중요한 항공기 부품인 알루미늄
과 강철에 관세틀 부과하켓다고 위협햇다.
브랜설은 귀터와 관세틀 섞거나 외국인 투
자흘 제한하는 이튿바 무역 바주카로반격
활준비가 돼있다고 답해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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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발전은 “훨씬 더 중요한 영향” 올 촉
발할 것이라고 뉴울프는 말햇다. 그분 c트
컴프 행정부가 수입 항공기에 10~25%의
관세름 부과한다면… 이느 에어버스의가
겨올 크게 상승시길 수 있다” 고말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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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럭프는 또한 중요한 항공기 구성 요소인 알루미늄과 강철에
관세름 부과하켓다고 위협햇다 | 스트랑거게티 이미지
그러나 < 이에 대응하여 유럽은 보복할가
능성이 높아 유렵과 같은 주요 시장에서 보
엉 항공기름 훨씬 더 비싸게 만들 것이다?>
엘라배마, 미시시피, 플로리다에는 보양이
EU에서 제조하지 않분 시설이 있기 때문에
에어버스도 관세에서 부분적으로 보호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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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Vs. 보입
지난주 보임의 주가는 6.5% 하락한 반면 에
어버스는 39 올랍다.
미국 항공업계가 관세 영향에 대해 백약관
에 경고하고 있다.
“수십 년간의 무역협정은 지난 40년간 호
조v 보인 민간 항공 및 방위 무역올 활발하
게 하여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올 미국 최대
수출 산업으로 만들없다” 고 미국 항공우주
산업 협회의 국제 담당 부사장인 닥 하드위
이말해다 .
c캐나다와 맥시코에 대한 관세는 그 긍정
적인 귀적올 바꿀 수 있습니다 >라고 그는
덧붙-엿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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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제트기 산업올 대표하는 로비 단체인
항공산업협회도 무역전쟁올 비판하면서
따관세는 규제가 심하고 따라서 쉽게 대체
할 수 없는 독특한 능력올 가진 공급업체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설립하는 데 수년이 겉
길수 있는 복잡하고 매우 복잡한 글로벌 공
급망에 영향올 미칠 것” 이라고말해다
항공우주 전문가 제럴드 료드컵스트도같
은문제름 제기하여 c 보임 737은 700개의
개별 공급업체에서 나오는 약 2,000개의
부품올 보유하고 있다” 고 지적있다 .
문드퀴스트는 항공기 부품이 c국제 국경올
한 번 이상 통과하는 경우가 많다” 며 c이는
관세름 부과할 가치름 활당하는 것올 매우
어렵게 만듣다> 고 지적하고 이 과정에는
추가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다고 덧붙엿다.
관세 불화실성올 가중시키는 것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시장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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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울프는 “가장 근 피해자는 보엉이 돌
것”이라며 “특히 중국 정부의 여러 계층이
다수름 소유하고 잇는 중국 4대 항공사들
이 국내에서 생산원 항공기(COMAC)와
에어버스로 초점올 옮길 가능성이 높기 때
문”이라고말있다.
에어버스의 최고경영자 기용 포리는 2월에 그의 회사가 미국이 아난 고
객들에게 배달하는 것올 우선시할 수 있다고 말햇다 | 발견타인 사뛰/
게티 이미지
c나는 중국도 가까운 미래에 보양 구매틀
늘길 것으로 보지 안분다. 그분 c이번 상황
은 에어버스가 중국에서, 특히 A330과
A350 같은 항공기가 있는 와이드바디 부문
에서 시장 점유울올 확대할 수 있는 기회틀
제공활 수 있다” 고 덧붙엿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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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에 대한 시사점
기용 포리 에어버스 최고경영자(CEO)는
트럭프 관세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질
문에지난2월 자신의 회사가 미국이 아난
고객들에게 배송하는 것올 우선시할 수도
있다고말해다.
에어버스 대변인은 관세가 발호된 후 c표
준리스크 관리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하여 생산과 배송올 가장 잘할
당하는 방법올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고말
햇다.
보임사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앉다.
EU와 미국의 무역전쟁으로 피해지 볼 수
있는것은 보엉과 에어버스분만이 아니다.
두뉴울프는 (유럽에서 가장 두드러진 희생자
논라이언에어가 월 것이 분명하다? 며 이
항공사가 약 5억유로의 수입 수수로플 밭
게월 것으로 추정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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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드의 LOT; 독일의 루프트한자, 할인
항공사 TUI도 보임 항공기에 대한 주문올
가지고 있지만 라이언에어보다 미국 비행
기 제작사에 대한 의존도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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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BC
시계
라이
항공
에어컨 CEO논
‘관세로 보임
여객기 가격이 수백만 달러
인상월 수 있다”고말한다:
2025년 3월 12일 수요일 오전 9시 26분 동부 표준시
라야 날라
위치라이
칸단

Bosio TI
8061
위싱런주 렌런에 잇는 보엉의 공장과 인접한 렌런 시영 공항에 주차
된 MAX737-8 폐인트트 칠하지 않은 보망올 지나처 한 사람이 지나
간다:
제이손 레드먼드
AFP
게티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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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포인트
에어캠의 에인거스 컬리 최고경영자(CE이)논 최악의 관
세 시나리오가 보임 가격올 4천만 달러 인상할 수 있다고
말햇다:
컬리는 또한 그의 회사가 지난 몇 년 동안 보엉 제품에서
개선된 것’ 보있다고 말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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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최고경영자(CEO인 엉거스 컬리논 보
인 787 여객기 가격이.
절대적인 최악의 시나리오, 예틀 들어 관세에
대한 전반적인 25% 인상, 양추의 보복 – 보
임 787
가격은 4천만 달러 오름 것이라고
컬리는 수요일 CNBC의 스권크 박스에서 말
햇다:
그런 종류의 시나리오에서 컬리는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대신 에어버스로 눈올 돌질 가능
성이 높다고 말햇고, 이튿 그 회사가 세계 시
장의 759예서 809틀 차지할 수 잇는 기회
틀 줄 수 있다:
세계 최대 항공기 리스업체인은 에어컨대틀
사들엿다고 컬리는 덧붙엿다.
관세 긴장 고조에 따른 정확한 영향울 파악하
기능 이르지만 세계 경제는 도는드 트럭프 대
통령의 계획에 반응해올으며 최근 철강 및 알
루미늄 수입품에 대한 259 관세가 추가되면
선소요일트터 시행되면서 유렵연합(EU)의
신속하 대응 조치가 취해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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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엉의 2025년올 바라보미 컬리는 제조업체
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항공기름 안정적
으로 인도하기 위한 현금이라고 강조햇다. 비
행기 제조업체에게 험난한 한 해에도 불구하
고 컬리는 보양 항공기에 타는 것에 대해 주저
한 적이 없으며 회사의 제조 공정이 상당히 개
선되없다고 말햇다.
컬리는
‘보임은 지난 1년간 품질; 안전; 신회
성 축면에서 엄청난 발전올 이렇다”며
‘매일
비행기틀 사면서 상점 바닥에 있기 때문에 우
리는 그것올 본다”고 말햇다.
컬리는 또 항공 여행 경기침체 우려와 밀타황
공의 소요 약화 실적에도 불구하고 회사 전체
적으로 수요 호조틀 이어가는 등 강세클 유지
하고 있다고 말햇다.

트럼프의 관세 특히 철강과 알루미늄, 캐나다에 대한 관세는 보잉사 항공기의 가격을 크게 높일것이며 보잉 787의 경우 대당 4천만달러까지 증가할수 있다고.

예를 들어 보잉사가 필요한 랜딩기어는 캐나다에서 들여오고 있는 상황이고 보잉사의 공급처는 전세계에 산재해있음.

한국의 대한항공이나 KAI, 일본의 중공업회사도 마찬가지.

만약 한국에 대해서 보편 관세를 도입하거나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서 관세를 부과할 경우 한국으로부터 주문하는 단가가 올라갈수 밖에 없음.

만약 보잉이 대한항공에게 부품발주를 줄이거나 중단한다면 대한항공 역시 보잉기를 주문할 요인이 줄어들것이 명확.

이로 인해 민간항공기 시장에서 에어버스 점유율이 최대 80%까지 올라갈수 있다는 예측.

에어버스의 경우 미국내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어서 보잉보다는 무역전쟁에서 다소 유리한 상황.

미국이 유럽산 항공기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유럽도 보복할것이고 이경우 보잉737 기종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인 라이언에어가 가장 큰 피해를 볼수 있기는 함.

전반적으로 전세계 제조업의 소싱이 글로벌화된 상황을 이해 못하는 트럼프 행정부가 벌이고 있는 똥볼이라는 의견.

머스크를 빼고 트럼프 주변에 제조업을 이해하는 사람이 드물고 머스크 역시 본인은 중국에서 생산해서 유럽에 팔아먹는 동상이몽인 상황.

미국의 경쟁력있는 몇몇 제조업들이 도리어 큰 희생자가 될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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