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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언론매체는 기술력에 있어서, 한국업체가 중국
업체보다 앞서있다고 기사틀 쓰고 있지만, 실상은 그
렇지 않다. 이유는 CATL의 배후에는 1935년 창업하
여, 85년의 업력올 자랑하는 일본의 화학소재 전문
기업, TDK의 배터리 기술이 외기 때문이다.
TDK (일본)
자회사
(TDK가 100% 지분소유)
ATL (홍콩)
CATL (중국)
분사
(차랑용 배터리)
중국 정부논 CATL은 중국기업이라고 말하고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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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지분 관계에 대한 공식 자료에도 일본 TDK에l
대한 언급은 없다. 하지만 일본 TDK 회사 자료틀 보
면; 중국 CATL로부터 지속적으로 기술료(예: 배터리
출력유지 기술, 배터리 급속 충 . 방전 기술 등)률 밭
논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CATL 배터리 제품의 중
국 이외의 해외 영업도 일본 TDK의 중국 자회사가
하는 것으로 알려저 있다. (참고로 일본 요코하마 (도
코의 바로 옆 서쪽 항구도시)에는 CATL 일본지사가
있음)
중국 CATL 즉 자료틀 보면; 설립자가 홍콩 ATL (일
본 TDK의 자회사)에서 퇴사하여, 자신의 고향인 Ni
(대만의 수도 타이페이와 바다틀 끼고 서로마
주보고 짓는 중국 남부의 해안지역)에 CATL틀 설립
햇다고 쓰여있다. 근데 왜 하필 회사명올 CATL(Con
temporary ATL, 동시대의 ATL이라고 명명햇올
까?
ngde
일본 TDK는 1935년에 도교공업대학 출신 박사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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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기부품올 제조하는 벤처기업으로 시작하-으
며, 회사명 TDK눈 T:도교(Tokyo), D:전기(Denki),
K화학(Kagaku)의 일본어 발음에서 따온 이니설이
다. 초장기에는 오디오: 비디오 테이프 등의 주로기
록매체의 화학소재틀 개발하엿으나 현재는 Imatio
n 이라는 자회사로 모두 이관햇으며, 최근데는 특수
화학소재 뿐만 아니라 차랑용 전장부품과 리툼이온
배터리 등에 집중하고 있다.
TDK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와 차랑용 배터리 분야
에서 가장 주목 받는 기술인 전고체 배터리도 세계
최초로 세라막올 적용하여 시제품올 개발하엿다고
한다. loT 제품용과 전동 공구용 소형 전고체 배터리
논 이미 시판중이여, 전기차용은 저가화와 양산기술
올 연구개발 진행 중이라고 한다.
세계 2차전지를 호령하는 중국기업 catl은
일본 기업 tdk를 모회사를 두고 있는 자회사
일본기업에게 매년 많은 로열티내고 기술협력으로 영위하는 회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