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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컴 시절, 게임제작자가 발악하던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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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기획 때 구상햇지만
용량 때문에 삭제된 드래관]!


그C
Ji@ [료t다
(이 녀석
기합0
들어갖구만
래 )
졸은 아침입니다
와 엄청
드래곤이네.
이녀석
부활시키
실은데
괜찬습니까
런거
녀석은 무리이
데이터 짜기도 힘들고 애초
1 화면에 넣을
있든지. (표시불?
그래서 생각올 좀 해빛습니다만 록맨 같은 캐릭터론 무슨
배경에는
잇켓조?
배경에다 그리
!배경올 움직임으로씨 드래곤도 움직일
– 있을 겁니다.
그리고
입과 날개, 꼬리만 캐릭터로 움직이면

{


8
{
{
{
}

@
그거다]! 그거라면 문제 없젠지. 흔다]!
뭐? 근데 그럼 러멘이 서느 발판도 같이 움직일 거라고 (발판도 배경
발판올 따로 만들면 되잡아 못할 게 뭐 있어
일일이 설명올 해쥐야 하나.
발판도 캐릭터로 처리하고 그 위릎 록덩이 다니도록 하면 되지.
그럼 드래곧은 아무 문제없0
있어!!


물W
!!
그 그렇구나
그렇게만 한다면.. !!
굉장해. 이렇게 근 캐릭터가 나는
[임에서나 가능한 줄 알앞는데
날수 있어! 좋앉어. 이즈미!!
e
똑뜨?요기6w
?
~품 훌통
B주’&E요E- )REKNBBE
콤넘표@하P
[술력과 용량으론 이
대한 보스홀 집어넣논 건 무리없기에 머리와 날개만 구현올 하고
배경에다
몸통올 그려넣은 그림을
{러장 준비해 머리와 날개의 움직임어
마치 애니메이선처른
식으로 해결햇던 것
배경이 검은색인 것도 용량을 줄임과 동시에 이러한 꼼수홀 감추기
위해서고
스테이지가 강제 스크출인 이유도 발판올 메카 드래곤올 향해 떨어지도록 설정하면
드래곤은 제자리에서 날
있을 뿐이지만 게임 내에선 마치 록맨에게 다가오는 것처럼
[때문
당시
개발진들이 처한 환경과
[로인흔
고클 알 수 있는 비화여다

https://www.youtube.com/embed/yhvFGE8SEYM

어떻게든 카트리지 내 제한용량을

알뜰살뜰 써먹겠다고 발악하던 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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