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과학 유튜버, ”저출생” 용어 썼다가 뭇매…도대체 왜?

0
(0)

100만 과학 유튜버, ”저출생” 용어 썼다가 뭇매…도대체 왜?

유튜버 ‘과학드림’이 최근 ‘유니버스 25’ 실험을 소개하면서 ‘저출생’이라는 말로 논란에 휘말렸어. 이 실험은 쥐의 개체 수의 증가를 연구한 건데, 결국 중도 포기하는 수컷들이 생기면서 쥐들이 모두 사라지는 결말이야.

그런데 과학드림이 이 실험을 통해 한국의 저출생 문제를 언급했더니, 구독자들이 “정치적 용어”라며 반발했어. 그래서 그는 “사과한다”면서 “불편했다면 미안하다”고 해명했지.

그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계속돼. 어떤 사람들은 “단어 선택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앞으로는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어. 결국 저출생과 저출산 같은 용어가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이야.

이 사건은 단순한 단어 사용이 아니라,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얼마나 민감하고 복잡한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인 것 같아. 앞으로 이런 논의가 더 많아지길 바라!

유튜브 통해 유명 쥐 행동실험 소개

기사 인용하며 ‘저출생’ 용어 사용

일부 구독자들 “정치적 용어” 비판

“의도 없었다…여성단체 지지 안 해”

정부도 ‘저출생’ 용어 사용하는데…

유튜버 ‘과학드림’은 지난달 30일 자신의 채널에 미국의 동물행동학자이자 생태학자인 존 캘훈이 1968년 진행한 실험 ‘유니버스 25’를 소개했다. 이 실험은 총 3,840마리까지 증식이 가능한 크기의 우리에 쥐 4쌍을 넣은 뒤, 물과 식량을 무제한으로 공급하는 등 생육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해 개체수가 얼마나 늘어날 수 있는지 살펴본 실험이다.

시간이 흐르자 개체수는 2,200마리까지 늘어났다. 그러나 수컷 쥐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자 짝짓기에서 중도 이탈하는 수컷들이 발생했고, 암컷들도 새끼를 제대로 돌보지 않게 된다. 이후 우리에 살아남은 쥐는 한 마리도 없게 됐다. 과학드림은 “우리나라 저출생 문제를 얘기할 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굉장히 많이 언급되는 실험”이라며 실험의 의미와 한국 상황에 시사하는 바를 자세히 소개했다. 과학드림은

“짝짓기에 참여하지 않는 ‘중도 포기 수컷’들이 발생하는 현상을 인간사회에 대입해 보면, 중도 포기자가 너무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나 사회에서 어느 정도 울타리를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하지 않나 생각한다”

고 말했다.

“저출생 용어 논란인 줄 몰라” 사과문 올려

그런데 과학드림은 영상을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아 댓글을 통해 구독자들에게 사과했다. 그가 영상에서 ‘저출생’이라는 용어를 쓴 것에 불만을 표한 구독자들 때문이다. “저출생은 일반적인 용어가 아니다”, “정치색이 드러난 용어다”라는 지적이 이어진 것. 과학드림은 영상 초반에 저출생 관련 기사 제목들을 그대로 인용하며 이 용어를 썼다. 댓글에 지적이 이어지자

과학드림은 “저출생이란 단어가 불편했다면 사과한다”면서 “특정 여성 단체를 지지하지도 않고, 어떤 정치적 의도를 내포한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전에 흘려 봤던 기사 중에 ‘대통령실에서 저출생이라고 표현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었고, 그때 ‘요즘엔 저출산이 아니라 저출생이라고 하는구나’ 정도로 인식하고 사용했다”고 해명했다. 또 “두 단어(저출생과 저출산)의 옳고 그름을 떠나, 논란인 부분이 있었다면 다른 표현을 쓰거나 단어를 선택하는 데 있어 더 신중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과학드림이 사과문을 게시한 이후에도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일부 구독자들은 “

오해받을 단어가 전혀 아니다. 이를 지적하는 사람은 극소수

“라고 과학드림의 용어 사용이 문제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다른 구독자들은 “모르고 썼다면 다행이고 앞으로는 조심해야 한다”, “

저출산-저출생, 유모차-유아차, 부모님-모부님, 폐경-완경 같은 언어 오염들을 국가와 사회가 방조하고 있다

“고 지적하기도 했다. 성평등 관점에서 바꿔쓰기가 제안된 용어들을 ‘언어 오염’이라고 폄하한 것이다.

https://news.nate.com/view/20240903n01496

???????????????????????????????????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클릭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세요.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