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 총괄에 따르면 제작시장의 비즈니스 구조는 최근 크게달라졌다. 방송사가 드라마제작을 주도하던 과거엔 시청률이 매출로 직결되는 단순한 구조였다면, 헌재는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ED 콘텐츠를 편성할 수 있는플랫폼이 다양해짐에 따라 비즈니스 구조 역시 복잡해졌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2)박 총괄은 “시청률 20% 넘겨도 수십억 원 적자를 보기도, 시청률 1%를 못 넘겨도 수십억 원을 벌기도 한다”라며 “콘텐츠는 물론 비즈니스 구조도 잘 이해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전보다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사전에 비즈니스 요소를 고려하게 됐다”고 귀띔했다.
(3)이러한 고민은 SLL의 전략에도 반영됐다. 이용자의 시청행태의 변화 등을 고려해 기획 방향성을 달리한 것이다.
반면 1%나와도 수십억 흑자 볼 수도 있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