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텍스트 확인
(1)숏폼의 중독성과 유해성
(2)숏폼(Short Form)이란
(3)길이가 평균 15~60초, 최대 10분을 넘기지 않는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뜻합니다.
(4)숏폼을 자주 시청하게 되면 뇌 구조 자체가 바뀌어서 마치마약처럼 중독이 됩니다.
(5)때문에 숏폼을 지나치게 오래 보게 되어 수면, 일상 생활등에 심각한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잠시라도 보지 않게 되면 금단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1)유튜브 댓글을 보면서 흥미로웠던 반응이 두 가지 있는데 이미지 텍스트 확인
(2)숏폼의 중독성에 대해 설명하였음에도, 숏폼 중독을 의지로 극복해야 한다는 것과 영상을 짧게 편집하여 숏폼처럼만들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더군요.
(1)그런데 전문가들은 이러한 콘텐츠에 중독될수록 ‘팝콘 브레인 이미지 텍스트 확인
(2)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한다. 팝콘 브레인은 미국 워싱턴대정보대학원 데이비드 레비 교수가 만든 용어로 시각 또는 감정적으로 즉각적이고 자극적인 영상에 노출되면 뇌의 전두엽이반응하는데 반복 노출될수록 내성이 생겨 일상생활에 흥미를잃고 팝콘 터지듯 더욱 큰 자극만을 추구하게 된다고 해서 붙여졌다.
(3)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최정석 교수는 “평소 우리는 영화, 드라마, 아름다운 자연 등을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좋아지는데 팝콘 브레인 증상이 지속되면 평소 느꼈던 일상의소소한 재미를 못 느끼게 된다”며 “그 결과 무기력감이나 우울,불안, 충동적인 감정변화가 생기고 집중력 저하 같은 인지기능감퇴도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4)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은주 교수는 “41개의 선행연구를 종합한 결과 나이가 어릴수록 전두엽에 악영향을 미쳐 집중력저하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았다”며 “코로나19로 사회화가 중단되면서 더욱 심해졌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