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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두셀라 증후군이라고 알아?
과거의 기억 중 불쾌한 경험은 쉽게 잊고
행복한 기억만이 남아서 과거 미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는 정신적 현상임
당장 지난주 겪었던 사소한 불쾌함보다
사소하게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리는게 더 쉬운 것도
이 므두셀라 증후군의 발현이라고 볼 수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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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2는 23년 전 출시 당시 정말 태풍에 가까운 파급을 가져왔어
피시방가면 온통 액트1 트리스트럼 BGM이 들렸고, 소서리스 마법쓰는 소리, 바바리안 함성소리가 가득했어.
당시 고등학생, 대학생들은 로그 캠프에서 아리앗 산까지 이어지는 여정을 거친 뒤, 친구들과 함께 우버디아블로도 잡고 템도 맞추고 했지
그리고 2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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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시리즈의 최신작이 나왔지
웹진과 대다수 게이머들은 호평을 하는데
유독 디아블로 2 올드팬들은 박한 평가를 내리고 있어
그 이유가 바로 므두셀라 효과 때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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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대의 당신40대의 당신
(2)나는 최신 게임을 거부감 없이즐기고 새로운 시스템에적응하는것도 빠르지뭐야 이거 하기 싫어
(3)예전 게임은 안이랬는데
(4)시스템 바꾸지 말아줘
과거 자신이 즐겼던 게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억 속에서 최고의 게임으로 미화된거지
그러다 보니 조금이라도 디아블로 2와 궤를 달리하는 부분은 거부감이 강하게 느껴지는거야
디아2를 따라하는건 성공하는 갓겜의 공식이나 다름없다는 생각이지.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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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애니힐러스스몰 차암
(2)인벤토리에 보관하면 보너스 획득
(3)착용 가능한 레벨 : 70
(4)+1 모든 스킬 상승
(5)+17 모든 능력치
(6)모든 저항력 +13
(7)+5% 추가 경험치 획득
아이템 보관함 해도 이렇게 불편하고 (참 하나가 템창 한 칸 잡아먹는건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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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반갑소, 이방인. 당신과 같은 사람을
(2)이곳에서 보게 된 건 그다지 놀랄 일도아니오, 최근 문제가 발생한 후 많은모험가들이 이 길을 지나고 있소.
스토리 전달력은 지금 보면 경악할 수준인데다가 (당시 RPG의 한계라서 어쩔 수 없긴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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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파이어 ★★ (23〕말 룬[2+ 자수 = 이스트] ★★ 녹슨 주얼**최상급 사파이어
(2)최하급 루비
(3)나선 고리 죽음의
(4)*하급 토파즈
(5)★(11) 앰 룬 [3 + 십자수 = 솔] ★
(6)★(9) 오르트 룬[3=주울]★
(7)폭풍의 산호색 큰 부적*
(8)곡예의 거대 부적
아이템의 자동 루팅은 전혀 없어 골드 하나하나 다 주워야 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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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컨텐츠라고는 하나 없이
우버디아 잡기, 카우방 뺑뺑이..
서버에 접속해도 보이는건 핵 메크로 작업장…
지금 2023년 이런 게임을 다시 꺼내면 성공할 수 없겠지
심지어 블리자드도 여기에 한번 크게 데인적이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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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Evil is Back! 디아블로의 귀환
디아블로 3 오리지널을 출시했을 때 이야기야
디아3 오리지널은 최대한 편의성을 강화한 디아블로 2에 가까운 게임이었어.
심지어 유저간 아이템 거래가 디아2의 핵심 요소라고 생각해서 인게임 경매장까지 도입했지.
결과는? 이도저도 안되고 게임성에 대한 평가는 수직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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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들짝 놀란 블리자드는 원래 있던 디렉터를 갈아치우고 게임을 환골탈태 시키기로 결심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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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디아블로® III 경매장 폐쇄
경매장을 폐쇄하고 (여기서 많은 유저들이 대폭 반발해 떠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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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확장팩을 출시하며 게임의 큰 틀을 아예 갈아엎어버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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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네팔렘 차원 균열종류 선택
(2)네팔렘 차원 균열
(3)균열 강화
(4)네팔렘 차원 대균열을 엽니다. 균열 안에서는 기술이나 장비를교체할 수 없습니다. 대균열에 함께 입장하려면 모든 파티원이대균열석을 하나씩 사용해야 합니다.
대균열이라는 확실한 엔드컨텐츠를 추가하고 (대성공해서 와우에도 같은 시스템이 쐐기던전이라는 이름으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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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게임 모드
(2)디아블로 II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디아블로, 멀티 그리고 자유자재로 탐험하십시오. 현상금 사냥을 완수하고무시무시한 적의 무리와 싸우십시오네팔의 차원 균열을 열어 새로운 보상을 획득하십시오.
편의성이 대폭 강화된 모험모드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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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새로운 시즌
(2)28 시즌이
(3)시작되었습니다
(4)정벌하세요순위표 및시즌 여정보상
(5)시즌 영웅은 게임을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고, 다른 시즌 영웅과만 함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6)순위표를 지배하고 클랜원, 친구 및 다른 모두와 경쟁해 보십시오. 필멸자 세계에서 정벌을 완료한 첫 번째존재가 되십시오!
(7)시즌 영웅 생성
(8)70레벨에 도달하세요형상변환
시즌모드의 도입으로 반년마다 시스템의 변주가 이루어져 기존 게임에 질린 유저를 환기시켰지
그 결과 디아블로 3는 꾸준히 롱런하는데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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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게임명 총 판매량
(2)마인크래프트 1억+ 장[1]
(3)6500만 장디아블로 시
(4)디아블로 III
(5)| 카운터-스트
(6)2500만 장
(7)|라이크: 글로|라이크 시리
(8)벌 오펜시브
위키백과 기준 가장 많이 팔린 PC게임 2위라는 위치까지 올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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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과연 디아블로 4가
디아블로 3를 그대로 이식한 게임이라면
사람들이 고평가를 할까?
아니지, 그러면 차라리 디아3를 하겠다고 할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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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잠재적인 쓰레기
(2)금화 17
(3)재료 및 능력치
(4)완료함전투 준비
(5)모든 칸에 희귀 등급 이상의 아이템 장착
(6)1 도전 과제 보기
(7)어둠의 장막 얻음
살펴보면 디아블로 4도 최대한 시리즈의 전통은 유지하면서
여러 변환점을 준 것을 알 수 있어.
탈것의 추가, 스킬트리의 변경, 오픈월드의 도입 등..
이 수준까지 오니 과거 디아블로2의 향수에 젖은 게이머들은
“이걸 디아라고 할 수 있나?”
라고 하는거야.
젊었을적 즐거운 추억 속 그 최고의 게임과 많이 다르니까..
하지만 추억 속 그 시절을 다시 생각해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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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 카우방을 돌던 피시방은 매캐한 담배연기가 가득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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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시방에서 나와 미팅을 위해 유행하는 옷을 사러 간 동대문은 바가지와 강매의 온상이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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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팅 장소였던 캔모아는 지금 생각하면 빽다방 메뉴를 두배 가격에 팔던 곳이었지
그래도 다행인건 블리자드가 그 아저씨들을 버리지는 않았다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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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가 마음에 안들면 이걸 하라고 재작년에 레저렉션을 내 줬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