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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장 오송역 문제가 지억이기주의인 진짜 이유.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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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분기안 3개 중 가장 최악이기 때문입니다.

천안아산 분기는 소요시간 감소, 대전 분기는 수요 확보라는 장점이 있었지만

주변에 뭐가 없는 오송은 곡선으로 돌아가는데 대전같은 수요도 없는 단점이 많은 안이었죠.

물론 오송역은 지역단테 대표가 철길 폭탄 위협까지 하며 유치한 역이지만, 경부고속선에 충북 역 하나 정도 놓은 것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가 대전과 천안아산을 제치고 ‘호남고속선의 분기역‘이 됐다는 게 문제였죠.

당연히 이때 호남에서는 분개했고, 서울 가는 시간과 요금이 천안분기안 대비 더 증가했습니다.

5공 시절 계획한 호남고속선은 오히려 천안분기에, 전북 최대도시 전주 경유까지 하는 직선안이었죠

충북이 오송역 분기의 당위성을 만들기 위해 내놓은 것이 바로 이 국토 X축 구축입니다.

‘경부선에 치중한 한국 문제를 해결하고 호남을 발전시키기 위해, 오송을 중심으로 한 강호축을 만들자!’ 라는 논리인데, 한국의 X축은 이미 서울역 중심이고 강호축은 대전역으로도 가능한 논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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