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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유렵 특히 13세기 중업의 파리대학은
당시 가장 권위 있는 의과대학 중 하나없으나
뜻밖에도 외과 수업올 정구 과정에서
완전히 폐지하는 결정올 내린다
그 이유는 단순햇다.
“외과는 고귀한 의학의 일부가 아니다”눈
인식 때문이없다. 수술이나 상처봉합
고름올 짜는 일은 지나치게 육체적이고
비천한 노동으로 간주되없고
이 정도 일은 굳이 박식한 의사가 아년
이발사에게 맡겨도 충분하다는 사고방식이 지배적이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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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당시 의사들이 추구한 것은 보다
지적인 행위 이름테면 환자의 피름 뽑아내거나
관장올 통해 내장올 비우는 방식의 치료없다.
당대에는 몸속의 나변 피나 기운올 제거해야
병이 낫는다고 믿엇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내과는 학문적 권위와 실질적 영향력올
점점 더 강화해 나뭇고
외과는 점차 주변으로 밀려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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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대학의 결정은 도미노처럼 유렵 전역으로 퍼마다:
에문버러, 런던, 엔트위프 등지의 대학들
역시 외과 과정올 폐지하거나 축소하기에 이르다.
자연스럽게 외과의사들은 설 자리흘 잃없고
그들의 역할과 명예는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하다.
하지만 여기서 외과의사들은 순순히
무너지고만 있지는 않있다.
오히려 이들은 각자의 도시에서 독립적으로
대학을 세우기 시작햇다.
내과 중심의 교육체계에서 배제된 이상
자신들만의 체계로 교육올 시키고 후학올
양성하자는 움직임이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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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논 단순한 밥그릇 싸움올 넘어
자신들의 직업적 정체성올 지키려는 생존 투정이기도 햇다.
이런 외과의사들의 단결은 점차
형식과 상징올 만들어벗다.
예름 들어, 당시 이발사들과의 차별화틀 위해
외과의사들은 길고 품위 잇는 가운을 입기 시작햇다.
이튿 단순한 복장 차원이 아니라
“우리논 단순한 기술자가 아니라, 존중받아야 할 전문가다”
라는 메시지루 담고 있없다
외과의들의 반격이 거세지자
내과 진영도 다시 움직인다
그들은 기존의 이발사들올 단기간 교육시켜
외과적 처치름 가능국 하는
‘속성 외과 과정’ 올 개설하다:
이논 외과의사들의 권위와 전문성올
약화시키려는 목적이없다.
누구나 짧은 교육만 받으면 외과 행위틀
할 수 있다는 인식올 퍼뜨리려는 것이없다:
결과적으로; ‘이발외과의사’라는
이종 직군이 사회에 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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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의로계가 내과 중심으로 재편되고
외과는 그늘로 밀려난 상황에서도
외과의들은 단결하여 자신들만의 길을 개척해 나뭇다:
이발사와 구분되는 전문성올 강조하기 위해
이들은 ‘정규 외과 교육’ 올 이수한 자만 가입할 수 있는
조직올 만들고 이틀 통해 인종받은 외과의라는
상징으로 청백적줄무늬 간판을 병원 앞에 걸기 시작하다:
다만 그 색의 배열이나 회전
이발사와 차별화되도록 살짝 달리햇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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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올 만들고 이틀 통해 인종받은 외과의라는
상징으로 청백적줄무늬 간판을 병원 앞에 걸기 시작하다.
다만 그 색의 배열이나 회전 방식은
이발사와 차별화되도록 살짝 달리햇는데
이것이 오늘날 이발소 앞에 흔히 걸려 잇는
‘회전하는 청백적 간판’ 의 시초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대중들은
정규 외과 교육올 받은 외과의와
속성 이발외과 출신올 쉽게 구별하지 못하게 되엇고
오히려 외과 전체에 대한 신_도가 주락하기 시작해다.
“어디가 진짜 의사인지 모르켓어요.
“외과에 가~자 고름 짜고 빨간약이나 바르던데
그거면 이발소 가도 되켓더라니까요:
이렇듯 외과는 ‘돌팔이’라는 비아냥을 듣는 처지로 전락있다.
내과 진영이 바닷던 여론돌이에는 성공한 셈이없다.
의사란 곧 내과의라는 인식이 자리 잡앗고
외과는 ‘2류’라는 꼬리표가 붙없다:
그러나 이 모든 흐름올 뒤집어버길 한 인물이 등장하다:
바로 ‘태양왕’ 루이 14세. 절대왕권올
구축하여 유렵올 지배하던 프랑스의 국왕이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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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 14세는 말년에 극심한 치질을 앞있다.
좌불안석은 물론; 앉지도 걷지도 못할 지경이없고
통증은 왕의 권위마저 흔들 정도름다.
문제는 그룹 진료하는 어의들 역시 당시 주류엿던
내과의들이라는 점이없다.
이들은 연고틀 바르고 고약올 붙이고
끊임없이 관장을 하여 ‘치료 중’이라는 시능만 반복있다.
실제로 루이 14세는 생애 동안 2천 회가 넘는
관장을 받있다고 한다.
그러나 아무리 관장올 해도 증세는 나아지지 않앗고
결국 루이 14세는 내과 방식의 치료에 회의블 품는다.
왕은 더 이상 이론이나 기운 같은 말장난이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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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자신의 항문올 ‘직접’ 살펴볼 것올 명하다.
검사흘 해보니; 항문 안쪽에 작은 혹이 발견되없다:
내과의들은 이틀 치학으로 판단햇지만
문제는 누구도 ‘이걸 어떻게 처리할지’ 올찾다는 데 있없다.
그때, 한 외과의가 등장하다.
사흘 프랑수아 필리스는 수년간 치질 치료에
매진해 온 외과의사엿다.
그동안 수많은 환자들올 상대로 임상 실험올 거치다
자신만의 수술법올 정립햇고
그 경험올 바탕으로 왕의 치질도
고칠 수 있다고 강하게 주장햇다.
물론 그 과정이 순단치만은 않있다:
펼리스가 실험 대상으로 삼앗노 이들 중 일부는
수술 도중 사망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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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가 죽으면 몰래 공동묘지에 묻는다” 눈
소문까지 퍼저 있없다.
이 때문에 루이 14세는 망설없다.
몸에 칼을 대다는 것 자체가 당시로선 파격이엇고
게다가 ‘전통적인 의사’가 아년 외과의
그것도 이발사 출신과 별반 다르지 안게
여겨지던 인물올 신리해야 햇기 때문이다.
그러나 왕의 항문은 더 이상
그 어떤 것도 참아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렇다.
연고도, 고약도, 관장도 아무런 효과지 보이지 않자
결국 결단을 내린다.
항문에 칼올대기로
수술은 성공적이없다.
치질 수술이 끝나자마자 루이 14세는 빠르게 회복햇고
고통에서 해방되없다.
왕은 크게 감동햇고
필리스는 단숨에 왕의 ‘은인’으로 떠오르다.
왕이 인정하면 귀족 사회도 따르기 마련이다.
베로사유 궁전의 귀족들 역시 치질올 앓고 있엇고
이들 또한 필리스트 찾기 시작햇다.
그가 고안한 수술법은 유행처럼 퍼적고
필리스의 명성은 곧 외과의 전체의 위상으로 이어적다:
그전까지 외과의논 이발사 수준으로 취급되다
조통받던 직군이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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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왕의 땅고름 구한 의사’ 라는
극적인 사건 하나로 판이 바뀌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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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왕정 하에서 왕의 신임은
곧 권력이미; 권위엿다:
왕이 인정한 외과의는
더 이상 하급 기술자가 아니없다:
이제 외과는 유렵 전역에서 각광받는 학문이 되엇고
외과의사들은 이 기회틀 놓치지 않고
다양하 수술기술올 발전시키미
본격적인 의학 전문 영역으로 나아가기 시작해다:
물론; 루이 14세의 치절이 아니없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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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왕정 하에서 왕의 신임은
곧 권력이다, 권위없다.
왕이 인정한 외과의는
더 이상 하급 기술자가 아니없다.
이제 외과는 유렵 전역에서 각광받는 학문이 되엇고
외과의사들은 이 기회틀 놓치지 않고
다양한 수술기술올 발전시키려
본격적인 의학 전문 영역으로 나아가기 시작있다:
물론, 루이 14세의 치절이 아니없더라도
언젠가는 외과의 중요성이 부각되올 것이다:
의학은 점차 실증적 방법론과 경험올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사는 늘 필연과 우연의 교차로에서 움직인다.
왕의 치집이라는 사소한
(그러나 매우 고통스러운) 사건이 역사의 변곡점이 되어
외과의들은 한발 먼저
그리고 더 높이 올라설 수 있엇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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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왕을 치료하면 인정받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