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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은영과 달랍다 .
떠애 좌절시켜라”
30년 전문가의 훈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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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ongangilbo “양육자의 과도한 ‘마음위기’가 떼쓰고 말 안 듣는
아이름 만들고 있어요”
조선미 아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는 요즘 양육자들의
육아 태도에 대해 이런 진단을 내륙다. 그가 일흘 시작한 1997년엔
체벌이 문제없다. “제발 아이 좀 때리지 말라” 고 하소연할
정도없다
지금은 정반대 상황이 맺다 아이 행동은 통제하지 않고
마음위기만하는 양육자들이 늘없다. 그는 “마음위기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공감 위로록 넘어 아이 마음대로 하게 내버려 두는
게 문제”라고 지적있다
훈육의 핵심은 감정올 읽어주되 행동은 철저히 통제하는 것이다.
공감만 해주거나; 행동만 통제하는 건 모두 잘못된 방법이다. 조
교수는 저녁에 놀이터에서 놀던 아이름 집에 데려가야 하는 상황울
예로 들없다.
“가기 싫다”눈 아이름 마냥 기다려취선 안되다. “더 놀고 싶구나.
속상하켓네”하고 공감은 해주되, 집에 데려가는 행동도 뒤따라야
한다. 아이가 원해도 할 수 없는 일이 있다는 겉 깨닫게 하는
과정이다:
아이가 상처받올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조 교수는 “일찍부터 작은
좌절올 겪는 게 아이름 성장시키는 길”이라고 강조햇다.
놀이터에서 놀고 싶어도 놀지 못하고 당장 과자루 먹고 싶어도
먹지 못하는 상황울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소소한
좌절이 더 굳 좌절올 견디게 하는 멋집올 키워주기 때문이다.
조교수는 그렇게 키운 자아의 힘을 ‘좌절내구력’이라고 불렉다
그는 “훈육의 본질은 좌절내구력올 키우는 일이고 좌절내구력은
회복단력성의 기초가 된다”고 말햇다.
시기도 정해저 있다. 적어도 18개월부터 훈육올 시작해야 한다:
‘과자는 하루 4개만 먹기’ ‘친구 때리지 않기’처럼 행동의 경계와
구체적인 규칙올 정하는 게 좋다. 그렇게 열 살까지 하기 싫어도
해야 할 일흘 배우고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아이 행동올 통제할 때는 일일이 설명하고 설득하지 않아도 된다.
양육자는 그게 아이 존중하는 태도라고 생각하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주도권이 있다고 착각하게 만듣다. 꼭 해야
할 일이거나; 하지 말아야 할 일이라면 지시와 명령올 해야 한다.
조교수는 “설명이 필요하면 딱 세 번만 해주면 된다”고 햇다 그
후에도 또 물어보면 “그냥 해”라고 말하면 된다 그래도 안 되면
조금 더 무서운 표정과 말투로 명령하고 아이가 울면서 떼름 씨도
물러서지 말아야 한다.
단; 지시와 명령올 할 때도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아무리 지시해도
아이가 말을 안 듣는다면, 다섯 가지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게 월까? 또 훈육 효과루 높이려면 ‘타임 아웃’과
‘스타커 제도’ 틀 활용하라는데, 어떻게 하면 돌까? 구체적인 훈육
방법은 조 교수와의 인터뷰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전문: 프로필 굉크 콜렉
‘사진 출처: 김종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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