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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벌어진 치킨 샌드위치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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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내에서 요즘 가장 재미있는 구경거리논 바

각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사활을 걸고 싸우
고 있는 치권 샌드위치 전쟁입니다. 실제 언론들
도 Chicken Sandwich War 라는 표현올 쓰고
있어요:
왜 뜯끊없이 이것 갖고 싸우느나고 하실젯데.
미국에서 치권 샌드위치논 저걸 말하는게 아님
니다. 물론 스타넉스 등 커피집들이 주로 내놓는
저런 것도 치권 샌드위치로 부름니다만
패스트무드 레스토랑의 전쟁터가 되고 있는 치
권 샌드위치논 이걸 말합니다.
아니, 이건 치권 버거 아난가요? 맞아요 우리나
라예선 치권 버거로 부르조. 근데, 미국에선 “버
거”라는 건 고기 패티가 들어간 것만을 의미하고
그 외의 것이 들어가면 다 샌드위치라 부름니다.
생선버거도 피쉬 샌드위치라 부르조.
Filet-O-Fisho
380Cal
<미국 맥도글드 흉페이지의 피시버거 소개입니
다. 붉은 줄 그은 부분 보면 피쉬 샌드위치라고
부르고 있조 >
심치어 버거도 샌드위치라고도 부름니다. 이틀
테면 맥도글드에 가서 박맥올 주문하면 “Meal
Sandwich?”라고 물어보논데, Meal 은 세트데
뉴름 Sandwich눈 단품올 의미합니다. (침에 미
국와서 나는 햄버거 시켜논데 왜 샌드위치름 먹
켓나고 물어보지 하고 당황햇당 기억이 )
각설하고 이 전쟁올 축발시권 업체는 한국에는
없는 칙필레(Chick-Fil-A)라는 체인입니다 프
라이드 치권 같은 메뉴는 없고 오직 치권 샌드위
치만 파는 이 업체는.
놀랍게도 최근 몇 년간 다
른 모든 패스트무드 업체들이 건강올 생각하는
사람들이 기피하여 매출이 줄어드는 가운데 혼
자 매출이 계속 늘어앗조.
매장에 가서 먹어보면 바로 왜 그런지틀 알 수 잎
게 덥니다. 실제로 맛나거든요. 같이 주는 감자튀
김도 맛있지만, 빵-마요네즈-피클-통가슴살 튀
김 으로 구성된 이 단순한 메뉴가 정말 맛이 탁월
합니다. 토마토랑 양상추름 끼워주는 더 비산 메
뉴도 있지만 999눈 그냥 이 샌드위치틀 시집니
다:
광고도 재미있는데
성 MOR CHIkIN:
사람 모델이 아니라 소들올 등장시켜서 “닦 더 머
거요” (소가 쓰는 거라서 스필림 틀림국국키라
눈 표어름 숨니다. 즉 버거회사들올 디스하는 거

이렇게 인기틀 누리다 보니 하나씩 다른 업체들
이 유사한 치권 샌드위치틀 내놓기 시작햇고 전
쟁터가 되어버린 겁니다.
근데 하나 궁금하시조? 이렇게 인기라면 왜 한
국에는 안들어올올까요? 추정이지만 거의 99%
확신하는 이유는 바로
이 매장은 일요일에 문을 열지 않습니다. 전국 모
든 매장이 동일합니다. 심지어 소핑물 안에 있는
푸드코트 매장도 사람이 그득하 일요일에 혼자
문닫고 있조. 이 조건올 받아들일 한국 업체가 없
없울 겁니다.
@u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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칙필레는 남부쪽에서 시작한 업체인데 독실한
기독교 근본주의자 가족이 오너이고 기업공개도
하지 않있습니다. 그래서 일요일에 문을 안업니
다. 그리고 성서에 반하는 동성애, 낙태 등에 반
대의견올 공개적으로 표명해서 한 때 불매운동
이 벌어지기도 햇지만 뭐 맛이 좋으니 그런 반대
에도 계속 성장세가 이어저 온거조
이런 칙필레의 독주록 보다 못한 전통의 강자가
2079년 드디어 칼을 빼듬니다. 치권 하면 자기
네가 원조라고 말할 수 짓는 두 군데 중 하나, 바
로 파파이스조. 파파이스는 2019년 가을에 기간
한정으로 치권 샌드위치름 팔기 시작햇습니다.
왼쪽이 칙필레, 오른쪽이 파파이스의 치권 샌드
위치입니다. 언뜻 화도 오른쪽이 더 먹음직해 보
이조? 일단 패티 튀김 스타일이 다르고 실제 보
면 사이즈도 더 크고 빵울 칙필레가 쓰는 보통
햄버거 번이 아니라 비산 브리오쉬 (프랑스 빵으
로 버터름 많이 넣어 고소합니다) 번율 섞습다
다:
신제품에 더해 기간 한정이라는 특수성까지 곁
치며 파파이스 매장 앞마다 긴 줄이 늘어섯든

매킬랜드주의 한 매장에서 그만 새치기에 신경
전이 벌어지다가 살인사건이 나고 만니다.
사건은 비극이지만 파파이스는 만세름 부릎 일
이엇조. 언론에 보도되며 엄청나게 바이월 마켓
텅이 덥니다. 대체 얼마나 맛있기에 살인사건까
지 난거나… 이렇게 된거조.
그리고 2020년 봄 파파이스는 이 메뉴름 판매
재개하다 기간 한정이 아년 상시 메뉴로 채택햇
습니다.
즉 어느 매장에서나 기다림 없이 먹울
수 잎게 된거조. 이것이 치권 샌드위치 전쟁의 서
막이없습니다.
2020년 실제로 파파이스 치권 샌드위치가 상당
한 인기틀 꿈니다. 그리고 슬슬 패스트무드 업체
들이 이 전쟁에 참전하기 시작하조
초반에는 웬디스 같은 중소업체들이 주로 참전
올 햇지만 별 영향력이 없엇고_
2027년 2월 드디어 패스트무드계의 따거가 이
전쟁올 세계대전급으로 끌어올립니다
어단지 아시켓조. 바로 맥날입니다
응? 맥도글드에 맥치권 상하이버거갈은 메뉴들
이 이미 있지 않있느나구요? 아뇨. 미국엔 없엇
어요 맥날에 버거가 아년 메뉴는 앞에서 소개해
드린 피쉬샌드위치밖에 없엎습니다. BTS 세트
에 포함든 맥너젯은 있엇조
MHDHAS TE
BESTCHICKEN
SANDIICH?
IC
@hiok liPR
Mcoonglos
맥날은 후발주자 답게 두 회사 메뉴틀 철저하게
분석해서 절충주의로 갑니다. 왼쪽의 파파이스
버거에서는 고소한 브리오쉬 번올 갖고 오고, 때
티는 오른쪽 칙필레같은 좀 덜 크리스피한 튀김
올 섞조.
하지만 제가 먹어본 경험으로는 셋 중 가장 떨어
집니다. 아무래도 매장들이 너무 많다 보니 품질
관리도 쉽지 않고 원래 치권올 하던 데가 아니라
튀김올 두 전문업체처럼 잘 튀겨내기도 쉽지 않
조. (파파이스 치권 샌드위치 패티논 그냥 파파
이스 치권이량 똑같은 튀김이예요)
그리고 맥도글드 참전 후 채 한 달이 지나지 않은
2027년 3월에… 맞취보세요. 누가 또 참전햇올
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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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트 : 앞부분올 다시 인용해보면
“이런 칙필레
의 독주릎 보다 못한 전통의 강자가 2079년 드
디어 갈을 빼듬니다. 치권 하면 자기네가 원조라
고 말할 수 있는 두 군데 중 하나, 바로 파파이스

그 두 군데 중 다른 원조집이 참전올 선언합니다.
바로 KFC조
KFC
CHICKFNSANDMICH
OUTTERY
GaocHSSUI
3421
TMICKCR
OCKs5
여기서 또 질문이 나올 시점이조. 원래 KFC는 징
거버거가 있지 않있나요? 미국엔 없없나요?
미국에도 있없어요. 한국 징거버거량 같은 메뉴
옆조
근데 1편에서 언급랫듯이 이 치권 샌드위치는 극

단순하게 번(빵)-치권-마요네즈-피클 로만 구
성되고 징거버거처럼 야채나 해시브라운 같은
걸 쓰지 않아요. (위에 상품 설명 보세요)
외전 겨으로 (이름뿐이지만) 먹시코 음식올 한다
논 타코빌은 차마 치권샌드위치틀 팔지는 못하
고 자기네 나름대로 치권 들어간 신상을 내놓는
데; 광고가 재망습니다.
Chicken Philosophers Naked C
RZA
LCKD
DI
K
79세기풍의 고루한 학자들이(다른 패스트무드
업체틀 상징하조) 치권 샌드위치의 기본조합이
원가루 농고 논쟁올 벌입니다.
한명은 번-치권-피클-마요-번 순서로 놔야 한다
고 하면 다른 사람은 번-마요-치권-피클-번 순서

놓아야 한다는 식의 예승논쟁갈은 다툼올 하
다가 “신성모독(Blasphemy)”이라며 싸움이 나
조.
그런 가운데, 젊은 사람들이 그들이 월 하건 타코
벌 신상이 질 맛있다며 먹고 있는 모습이 나용니
다.
하여간에, 치권계의 대부이지만 여기서논 후발
주자가 된 KFC눈 크기로 승부합니다. 튀김 크기
가 이제까지 가장 크던 파파이스트 넘어 어마무
시합니다. 한 입에 잘 안들어갈 정도
KFC ChickenSandwich TV Co
NTUCKY FRIED CHICKEN
ryCowICh
299
Kentucky Fried Ohicken
위에서 보듯이 광고도 “거대함”올 최대한 부각시
집니다
그리고 . 마지막이자 가장 처절하게 이 싸움에 참
전하는 업체가 등장합니다. 여기까지 읽으섞으
니 이 마지막 업체가 어디인지도 짐작이 가능하
시계조?
바로 버거랗이 2021년 6월 신제품 “치림”(ChKi
ng)올 내놓앗습니다.
ChKNG
자 다들 그냥 치권 샌드위치라고 하느데 왜 군
이 치림이라는 브랜드 이름까지 만들없올까요?
그건 가장 후발주자라는 이유도 있지만, 이 업체
가 이름에 “버거”가 들어간다는 점 그리고 버거
림 하면 누구나 “와퍼”틀 떠올린다는 점 때문입
니다:
사람들은 당연히 치권 전문업체가 더 맛있지”와
퍼” 만드는” 버거” 항 치권 샌드위치가 하면 얼마
나 잘하켓어? 그렇게 생각하기 마련이조. 그결
깨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이 브랜드 이름올 각인
시켜야 할 필요가 있있던 거조
그리고 광고름 어마무시하게 때리기 시작햇논데
(요즘 티비만 틀면 나움니다) 이 광고가 그야말
로 처절한 자기 디스의 극치입니다.
Burge
ng ChKingTV Comm:
ChKKG
AFREE MHOPPER’
1차 광고는 사람들이 먹어보고 반응올 보이논건
데, 다들 다른회사 치권 샌드위치량 비교름 하는
게 아니라 .. 와퍼랑
합니다.
비교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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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퍼 큰일낫네”(Whopperis in trouble)”
“와퍼는 빠지논게 좋계어” (The Whopper bette
rrun)
“와퍼? 그게 뭐여?”(Whopper Who?)
그리고 2차 광고는 버거굉의 마스코트인 왕(Kin
g)이I 악몽올 꾸는 내용입니다.
ADdiclive
Burger King | Ch’King Nightmare
침대에 누위서 앞의 반응들올 보던 굉이 악몽으
로 빠져드는데…
사람들이 자기(‘버거’의 왕)와 와퍼클 개무시하다
다들 치림만 먹다가 닭으로 변해서 자신을 쫓아
움니다 =크국
악몽에서 겨우 깨어나지만 침대 옆에 치료이 놓
여릿든
영화 좋아하는 이들은 다 아는 공포영
화의 플리베로 마무리하조.
아; 미국 정식 광고에는 여기에 한 장면이 더해집
니다.
“기간한정으로 치림을 사시면 와퍼클 무료로 드
립니다”
최 후발주자인 버거랗이 얼마나 절박한지, 그리
고 미국의 치권 샌드위치 전쟁이 얼마나 치열한
지논 이 광고로 바로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젠 더 이상 참전할 업체도 없는 상황이긴 한데,
당분간 티비에는 정말 지겨우리만치 각 회사들
의 치권 샌드위치 광고들이 등장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먹어본 후 매긴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파이스 > KFC > 칙필레=버거림 > 맥도널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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