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 by 카테고리

동대문 근황

()

이미지 텍스트 확인

“누가옷 사러 동대문 가요?” 외면받더니…’놀라운 반전’
입력 2025.03.23. 오후 6.24
수정 2025.03.23. 오후 7.54
기사원문
고운상 기자
10
다)) 가가 [S

패션 브랜드 u만개 시대
(소) 옷 떼다 팔던 시대는 끝… ‘K패션 성지’ 생태계 바권다
디자인 유튜브 촬영까지.. ‘스올 브랜드’ 인규베이터로 뜨는 동대문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원단 구입 쉽고 촬영 장소도 지원
“패션 디자인에 최적화한 인프라
동대문 같은 곳 세계 어디도 없어”
MZ 취향 맞춘 디자인으로 승부
꽃 진출 2000아카이브스 등 탄생
“뛰어난 독창성, C커머스 못따라와”

이미지 텍스트 확인

서울 동대문에 F는 패션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호점에서 디자이너들이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김
범준 기자
국내 의류 제조 판매의 ‘메카’ 로 불리터 동대문패선타운이 중소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틀 키우는
패션 흘러스터로 변신하고 있다: 북적이던 상권에서 상인들이 빠져나가 공실물은 여전히 높지만
K패션 브랜드틀 꿈꾸녀 이곳에 둥지틀 트는 디자이너 오피스가 점차 늘고 있다. 제조 중심의 한
국 패션산업이 디자인; 브랜드 중심으로 바뀌고 있음올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이란 분석이 나온
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의류 제조’ 동대문, 패션 글러스터 대변신
디자이너 오피스 빠르게 증가 . 국내 브랜드 10년새 2배
지난 21일 한때 국내 ‘패션 1번지’ 엿던 서울 동대문 밀리오레. 과거 가장 임대로가 높앞올 입구
매장부터 비어 있없다: 대낮에도 인적이 드문 쇼풍 상가는 올씨년스럽기까지 햇다. 동대문 상가
건물 32곳 중 3분의
1
이상은 공실률이 두 자릿수에 이르다. 하지만 뒤이어 찾아간 인근 현대시
티타워논 분위기가 사뭇 달랍다. 의류 도’ 소매업체와 창고가 있던 공간은 패션 디자이너 사무소
로 바뀌어 있없다: 이곳에선 패션 디자이너, 창업가 젊은 모델, 사진사들이 복작대며 24시간 꿈
올 디자인하고 있다.
변화에 맛취 변신하는 동대문
동대문은 한국 패션산업의 역사 그 자체다. 1960년대 평화시장이 들어서면서 섬유산업의 중심
지가 맺다. 1990년대엔 ‘두타’ ‘밀리오레’ 등 패션 소핑물이 들어섞다. 전국의 젊은이들이 옷올 사
기 위해 몰려들다 최전성기틀 누덧다. 2000년대 들어선 온라인 소핑물올 차리고 동대문에서 물
건을 떼다 파는 사업이 주목받앉다. 동대문에서 의류틀 사입해 이튿바 ‘택갈이’ 틀 하고 쇼핑물에
서 판매하는 사업이없다. 로레일그룹에 6000억원에 매각된 ‘스타일난다’가 대표적 사례다: 이후
SPA(제조 직매형 의류) 브랜드가 뜨고 최근 중국 e커머스마저 침투하다 판도가 바뀌없다. 독창
적인 디자인 브랜드 역량 없이 의류틀 떼다 파는 것만으로는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맺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서울디자인창업센터 등 조성
동대문 공실이 늘어난 것은 역설적으로 젊은 디자이너들이 사무소홀 날 수 있는 배경이다: 원부
자재 상가 등 패션 흘러스터로서의 장점은 살아 있는데 임대로는 크게 낮아켓기 때문이다. 패션
공유 오피스에 입주한 디자이너들은 공용 공간에서 디자인하고, 아래층 원단 가게에서 원단과
단추, 지피; 실 등올 구매해 셈뜰 제품올 제작한다. 언제든 사진과 유튜브 촬영이 가능한 모델들
이 수시로 들락거린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한 지억에 패션 브랜드 론청올 위한 모든 인프라가
압축된 동대문 같은 곳은 국내는 물론 세계 어디에서도 찾기 어렵다”며 “동대문 디자이너들이 대
체지가 없다고 입 모아 말하는 이유”라고 말햇다.
동대문 패션디자이너오피스
의류 신발 브랜드늘고 (단위 개)
의류제조업체 줄고 (단순 게
눕다문의
9593
3만
무신사스튜디오 2호점
8389
2만
2만
7439
9807
9772
무신사스튜디오 기표점
농대P
‘서움패선히브
다인물리사
(서움시)
‘카페24(패션 오피스)

6885
서울디자인장업신터
패션규트
4167
2캠퍼스(서오다자인자단)
(다선산업입회)
농대단
Z0I4E
Z018
U2
2024
Z0ZOE
421
202
223
스파크프러스(패신 오피스)
역사문화공민력
#상표권 능록 J준
“의보-의문증비 리모지늄 개,업 자료 깨신산업컵리
동대문에서 탄생하는 ‘스올 브랜드’는 트랜드 변화에 민감하고 고유의 디자인 홍섭트트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C커머스(중국 @커머스)는 결코 흉내 날 수 없는 독창성올 지난다는 평가다. 대중
적인 브랜드틀과 달리 고유 ‘팬덤’ 올 형성하다 성장한다. 최근 K패션으로 각광받논 디자이너 브
랜드 ‘마땅림’이 대표적 사례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

sho2****
2025.03.23. 18.39
다시 활성화월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답글
wjbi****
2025.03.23. 19.52
동대문에서 에로메스 루이비통 보다 더 명품 브랜드가 탄생 되기틀 바람니다 가능 합니다
답글
Iku2****
2025.03.23. 20.14
신상 내보내면 다음날 알리에 똑같은 디자인 올라올결?
답글
sksk****
2025.03.23. 20.02
동대문 증계 새준 기사는 한 20년만에 보는듯 국국
답글
oros****
2025.03.23. 19.41
잘무코 잘사라 나는 누데기훨때까지 빨아서 입고산다
답글

아무리 망해라 망해라 해도

입지가 깡패다.

동대문은 새로운 방향으로 또 다시 부활하는중.

세상은 평범한 대다수의 사람들 생각대로 흘러가지않는다.

부자가 소수일수 밖에 없는 이유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클릭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평균 평점 / 5. 투표 수: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세요.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