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텍스트 확인
“강제 요양 당하는 느낌이에요
재학생 모금올 통해 근조화환 시위름 주도한 A 씨는 내
용증명올 받고 형사 고발 대상까지 맺다. 그는 “학교의
보복성 대응이 너무 힘들없다”며 3월 개강을 포기햇다.
A 씨의 구체적인 형의는 공용 건조물 침입 업무방해 등
으로 확인되다: 단 실제로 본관 점거에 참여하게 된 것
은 만 하루가 채 안 된다고 주장햇다. 동덕여대 학생들
의 본관 점거는 11월 11일부터 시작되 비상계엄 전까
지 지속되다.
이틀 사이에도 쓰레기틀 치우는 등 소일거리틀 하펴 다
른 건물에서 일어난 일들올 알아보느라 종종 자리름 비
윗다. 학교 ‘총력대응위원회’ 에 이름올 올린 적은 있지
만 하는 게 너무 없는 것 아난가 싶어 이틀 만에 나오게
맺다:
개강 시즌올 앞문 그는 현재 상황이 “강제 요양울 당하
눈느낌”이라고 표현햇다 A씨는 “나는 아직 실 때가 아
년데”라며 “다른 학교 친구들은 아무 일 없이 학교에
다날 수 있다는 것이 부럽다”고 말있다.
‘na:
대학본부는 학생 타g하b
본부이봉부선화키물I
동뒷-댁
최현아 동덕여자대학교 총학생회장과 제58대 비상대책위원회 학생 민주사회플위
한변호사모임 변호사 등이 20일 낮 서울시 성북구 화랑로 동덕여자대학교 본관 앞
‘에서 보복성 법적 대응 및 학생 인권침해 규단 학내서명 선포 기자회견올 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 ;에 법적대응 중단과 대화에 나설 것올 요구행다. 2025.2.20뉴스7
Newsi 박정호 기자
두 학생은 공통으로 왜 학교가 학생과 법적인 방식으로
만 맞서려 하느지에 대해 의문올 던젓다. 남녀공학 전
환 문제와 관련해 학생의 의견올 수렵하고 진지하게 대
화하기보다 처벌에 중점올 두는 듯한 태도에 실망을 드
러벗다.
사태가 불거진 후로 불면과 악몽, 소화불랑에 시달리고
있는 A 씨는 “학교랑 학생이잡아요 형사 고소홀 걸고
이렇계까지 해야 하나 하는 마음이 듣다”며 허락해햇
다
이어 “직접 가르치진 않있더라도 오가면서 마주친 학
생들일 렌데 내가 돈 내고 배우러 온 이 학교에서 법적
인 문제틀 고민하는 것이 맞나라는 생각이 들없다”고
덧붙엿다.
이 씨는 “당장 법적으로 효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밭
앞을 때 ‘내용증명’이라는 네 글자가 주는 압박감은 크
다”고 토로있다.
그의 말대로 내용증명은 법적으로 승달 확인의 의미만
가질 뿐, 답변할 의무가 있거나 출석올 강제하는 효력
은 없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논 동덕여대의 모호하고 무
분별한 내용증명 발급이 경고성으로 해석월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학생들은 조사차 참석한 학지위에서도 압박울 느껴다.
학지위 참석한 복수의 학생들은 최소 6~11명의 학교
즉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혼자 또는 변호사와 동석
해 조사름 받있다. 한 번 이상 학지위에 참석한 학생도
있있다.
이 씨는 이런 학교 즉의 조사 분위기에 대해 “압박하는
것 같앉다” , “두려움이 들긴 햇다”고 회상있다. 학교 즉
은 “실제로 (내용증명에 적히) 그 활동올 한 적이 잎
나”고 물어보면서도 정작 이 씨의 행동에 대한 일시틀
특정해 질문하지논 못행다.
A 씨는 “항당하 질문이 많앉다”고 햇다. 뜯금없이 “학
점이 좋나”고 문는 말에 “별로 안 좋다”고 답하니 “머
리가 종은가 화요 어떻게 혼자 이런 결근조화환 시위)
할 생각을 햇지”라는 질문이 날아들없다. 학교 혹은
“외부 단체의 도움올 받은 것 아니나”고 따지면서도 A
씨가 외부 단체와 결탁햇다는 증거름 제시하지 못행다:
학교 혹은 면담 등이 아난 내용증명올 발급하고 형사소
승을 걸게 된 경위에 대해 “횟손된 것이 있으면 누가 책
임저야 한다고 분명히 밝혀다”며 “학교분만 아니라 나
라메서도 무언가가 부서지고 문제가 되면 책임올 저야
되는 것”이라고 답있다.
일부 내용증명에 ‘미상’ 등의 모호한 표현이 적한 점에
대해서논 “폐쇄회로(CC)TV나 카드 기록 등이 남앗지
만 기록이 없는 학생들도 분명히 있을 수 있다”며 “신
고나 목격 진술올 통해 내용증명올 보번 후 당사자에게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햇다.
이어
‘학생 모두록 다 불러리스트처럼 해 농고 내용증
명을 보랜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공식적으로 우편으
로 갚다고 해서 리스트에 적험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소명할 기회틀 주고 피해 보는 학생이
없게 하기 위한 절차엿다”고 주장햇다
‘샌포끼스
‘햇명
규램하논
인권침해 =
학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