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 by 카테고리

공정위에서 분석한 한국 빵 값이 비싼 이유

()

이미지 텍스트 확인

제방산업 시장분석 및
초율
주요 규제에 대한 경쟁영항평가
홍연야
‘박미성
Ials
운찬미
신유선

이미지 텍스트 확인

보고서에서 지적한 빵값이 비산 이유
1. 원재료 수입 의존도와 국제가격 상승
빵의 핵심 원재료(밀, 설탕, 버터; 우유, 계란 등)논 대부분 수
입에 의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국제 곡물시장 불안정 등 대외 여건
변화가 가격에 직접 반영
특히 밀가루 설탕 같은 원재료는 국제 가격 변동이 빠르게 국

방값에 전이되는 구조
2. 유통 시장 구조의 비효율
소수의 대형 제분 제과업체와 프랜차이즈가 시장울 과점하고
있어 경쟁이 제한적
원재료에서 완제품까지 유통 단계가 길고, 유통마진이 누적되
면서 최종 소비자가격이 높아짐
가격 전이도 비대칭적이라 원재료가 오름 때는 가격이 크게
반영되지만 내략 때는 충분히 반영되지 안눈 문제
3.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비 부담
제과점(베이커리 전문점)의 영업비 구조에서 원재료비 인건
비임차료가 모두 높은 비중
특히 대도시 상권의 임대로와 노동비 상승이 빵금에 전가림
소규모 개인점포는 원재료 대량구매가 어려워 프랜차이즈보
다 단가가 높게 형성
4. 소비 트렌드와 고급화 전락
빵이 단순 식사 대용올 넘어 디저트 선물용으로 소비되며, 맛:
브랜드 프리미엄 이미지가 가격에 반영
크루아상, 디저트빵, 수입 재료 사용 등 ‘고급화 차별화’ 전락
이 보편화되면서 소비자가 체감하는 가격대가 상승
ps. 일본은 왜 그럼 상대적으로 싸나
<그림 5-10> 일본 소비자의
구매 채널
기다 1572억엔
급식 1229연
베이거리
드리그스트이 637억엔
4.09
양만점 5038약인
주: 2019년 기준
사료
KOTRA 해외시장뉴스(2021.12.20 ) . “일본 베이커리 업계 동향 및
시사점” (검색일
2024.7,14)
일본은 양판 (우리나라로 따지면 SPC갈은)되는 빵이 50% 이
상임
양판 판매가 대부분인 편의점
드러그스토어, 급식 따저보면
사실상 대부분)
베이커리가 23.49
5-4> 1세대당 연간 빵 지출금액
구입수량
그외 빵
금액
수량
평균 가격
금액
수량
평균 가격
금액
수량
평균 가격
2012
28.282
44,808
63.12
8.525
19.566
43.57
19,757
21.454
92.09
2013
27 974
44 927
62.27
8,494
19636
43.26
19,480
21,273
91.57
29,.210
44,926
65.02
8,747
19.453
44.96
20,464
21,756
94,06
30 507
45,676
66.79
9.023
19.674
46.00
21,484
22 221
96.68
2016
30,294
45,099
67.17
8904
19,217
46.33
21,390
22,120
9670
2017
29,957
44,840
66.81
‘9,13
19,614
46.55
20,826
21,.624
96.31
2018
30 554
44 526
68 62
9 341
19 724
47 36
21 21?
21 76?
97 4
2019
32,164
46,011
69.91
9,912
20,097
49.32
22,252
2.769
97.73
2020
31,456
45,857
68.60
10 327
20, 894
49.43
21,129
22.164
95.32
‘2021
‘31,353
44 345
70 70
10 25
20 46?
50 10
21,102
21 278
99,17
2022
32,497
43,571
74.58
10.300
19,495
52.83
22,197
21.405
103.70
‘2이1 이사
‘일본 종무성(2023) .
가계조사언보 ,
일본 소비자들이
빵울 구매하는 주요 채널은 2019년
(준으로 양판점 31.9%, 편의점
베이커리 23.4%틀 차지하고 있음.
일본은 메이지유신의 개항기부터 빵울 만들어 먹어 베이커리가 상당히 발전되어
으나, 일본의 양산빵(식빵, 과자빵 등)의 종류가 다양하고 맛과 품질도 매우 높아 인
기가 높은 편임
맛이 좋아서 양산빵들 많이 사먹분다고 씨있음
(그림 2-2> 한도
빵 ^
규모(2022년 기준)
베이커리 전문점
5 705억원
프랜치이즈
프랜차이주
‘양신빵
3조76699원
포z요이중-원
‘9,589억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 등의 생산실적에서 제공하는 국내출하액음 기준으로 작성팀. 따라서 유
통채널에서 판매되는 양산빵 매출액 규모는 더 클 것으로 예상팀.
자료: 통기청(2022)
‘서비스업 조사]: 통계청(2022). ‘프랜차이즈 조사 : 식품의악품안전처(각 연도) ‘식품
생산실적 ,
우리나라는 양산빵보다 베이커리 비중이 금
일본의 제빵시장 대기업 3사(아마자키제빵 후지빵, 시키시마제빵)33)틀 중심으로 과점
구조가
형성되어 있으며 매출액올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일본 제빵기업 중에서 아마자키제빵이 2022~2023년 동안 10,02
엔의 매출액올
기록하엿으며,
그다음으로
후지빵(2=
881
엔) 시키시마제빵(1484억 엔) 순이없음.
영업이익에서도 야마자기제빵이
엔의
가장 높고 시키시마제빵이 30억 엔,
니치료우제빵 2.3억
순임.
일본의 제방업계는 매출액에 대비하여
영업이익이 매우 낮은 것이 특징임. 그 이유로
원료인 밀가루 대부분올 수입에 의존하고 판매처인 슈퍼마켓, 편의점 등의 시장
교섭력이 강하기 때문으
보여집(업계동향서치(뜻넷퍼미#
2024
.6.21.)
근데 참고로 일본도 양산빵들 영업이익 매우 낮다고 함 (재료가
수입 위주라)
52022년

지식이 늘었다

이 게시물은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별을 클릭하여 등급을 매깁니다!

평균 평점 / 5. 투표 수:

지금까지 투표가 없습니다! 이 게시물을 평가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세요.

리플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