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망하고 있는 NC소프트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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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프로듀서의 편지 1편 ]
(2)프로듀서의 편지
(3)첫 번째. TL의 소식을 기다려온 모든 분들께
(4)안녕하세요. THRONE AND LIBERTY의 프로듀서 안종옥입니다.다들 건강히 지내고 계신가요?
(5)조금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여러분께 건네는 첫 인사에는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까 고민하고 겁내던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6)베타 테스트 이후, 우리의 과제
(7)베타 테스트 이후 많은 고민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테스트의 결과가 결코 낙관적이지만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자신하던 부분에 대한 경종도 있었고, 우려했던 바를 실감하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 개발에 매진하면서 객관적인 시선을 잃고 우리의 생각에 매몰되었던 것 같습니다.
(8)본격적인 개선 사항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저희가 가지고 있는 문제 인식에 대해 공유 드리고 싶습니다.저희는 베타 테스트에서 드러난 게임의 문제점을 두 가지로 정의했습니다. 정적인 전투와 지루한 성장입니다.
(9)전투가 정적으로 느껴지는 데는 여러 원인이 있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조작의 자유도가 부족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정적인 전투를 동적으로 바꾸기 위한 첫걸음은 이동과 전투를 동시에 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했습니다. 조작에 가해진 많은 제한들을 풀고 나서 주목한 것은 스킬이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에 한계가 있었고, 이는 플레이어들의 능동적으로 생각하는 플레이를 막는 원인으로 이어졌습니다. 개발 초기, 저희는 손쉬운 조작을 중시해 대부분의 스킬들을 대상공격, 대상중심광역공격, 자기중심광역공격만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만큼 조작 방식의 단조로움이 커졌고, 성장 과정에서 스킬을 습득하는 속도가 느린 점까지 더해져 전투의 다채로움을 체감하기 어려웠습니다.
(10)/ 자동사냥 문제/
(11)성장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자동사냥 이야기부터 시작하는 게 순서이겠습니다. MMORPG라는 장르는 필연적으로 긴 호흡의 플레이를 동반해 왔습니다. 장르의 역사가 오랜 기간 쌓이면서 자동사냥시스템의 존재가 MMORPG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고판단했고, 저희 역시 그 흐름과 동일하게 자동사냥을 도입했습니다.
(12)베타 테스트를 통해 많은 유저 분들로부터 자동사냥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게이머들이 기대한 것은 알아서 캐릭터가 움직이는 자동 게임이 아니고, 콘텐츠를 세밀하게 컨트롤하며 몰입할수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을 제거한다면, 게임은 단순 반복 사냥이 아닌 의미 있는 콘텐츠플레이로 변모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베타 테스트에서 많은 분들이 “탐험”이라는 행동에 몰입하시는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동플레이는 기존처럼 많은 플레이시간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13)위에 말씀드린 사항들은 모두 개선 작업들이 진행 중입니다. 곧 있을 아마존 게임즈의 Technical TestClosed Alpha에도 개선 사항들의 일부를 반영하여 테스트 예정이며, 더 나은 모습으로 완성해 나갈것입니다.
(14)처음 편지라는 소통 방식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왔을 때 부담이 컸습니다. 너무 가벼운 방식인 건 아닐까, 어떤 말을 시작해야 할까 여러 고민들이 많았죠. 그런데 첫 편지를 다 써 내려가는 소회가 무척 남다릅니다. 편지라는 것이 오히려 진심을 담기에 적절한 그릇 같습니다. 앞으로도 게임이 서비스되는 동안진심으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15)항상 감사합니다.
(16)THRONE AND LIBERTY 프로듀서 안종옥 올림
(17)신작이 존망하기 직전이라
(18)갑자기 평소에도 만하던 술 한잔 마셨습니다를 시전하고 있음…
(1)쫄리나보네 이름까고 사근사근하게 글 쓰고 ㅋㅋㅋㅋ 이미지 텍스트 확인
(2)평소엔 야 나야 알지? 너네 씨1발 신상 나왔으니까 현질 더해라. 끝. 이런 수준이었는데 ㅋㅋ
(3)MMORPG는 자동사냥이 당연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고
(4)자연스럽게 쓰는 거 보고 깜짝 놀람.
(5)내가 구식사람인건가..
(6)횡령범 덕분에 연명한게 더 개그
(7)그때 쭈욱 하향곡선 타고 존망테크였는데 범죄자 덕분에 연명 ㅋㅋ
(8)또 ㅂㅅ같이 입만털던 원방향성 빠그라졌습니다. 그니까 돈주세요 소리려나
(9)188 동행복권 (2023-09-14 14:17:29)
(10)이동과 전투를 동시에는 씨발년들아 20년 전에도 되던 건데
(11)자동사냥이 당연한 건 mmorpg가 아니고 리니지 얘기고
(12)0 루아나스 (2023-09-14 14:18:18)
(13)게임덕이 만들어야 진짜 게임이 나온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14)4개월만에 고쳐질 꼬라지가 아니던데 답글
(15)일봉 주봉 월봉 1일 3개월 1년 3년 10년
(16)2023.09.14. 오후 01:39 장중
(17)2023.09.14 오후 01:39 장중
(18)저렇게 구구절절 읊어댈 만한 그래프 답글
(19)제성합미다
(20)10만 언더 가자ㅏFFFFFFFFㅏㅏㅏㅏㅏㅏ 답글 | 23.09.14:
(21)같이 일하던 행님이 엔씨 150찍는다고 99만원에 20주 물럼 ㅋㅋ 답
(22)소개합니다
(23)더 리니지 답글
(24)TL도 메타 올라가나? 제발 올라갔으면 좋겠다 어떤 점수가 나올지 궁금하네 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