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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0만원 주고 교체한 볼보 엔진. 국토부 확인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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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3
93
처리예정일
2025-08-20 23.5959
1회 연장 연장이력 열기
X 민원처리기간은 최종 민원 처리기관의 접수일로부터 보통 7일
또는 14 일입니다 (해당 민원올 처리하는 소관 법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답변 내용
답변일시
2025-08-13 18.04:23
처리결과(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먼저 교통문화 발전에 관심올 가지고 신고
하여 주신 귀하께 감사의 말씀올 드리려 귀하께서 신고하
여 주신 자동차정비 불량 관련하여 2025년 8월 12일 해당
정비업소[영등포로5길 7 (주)천하자동차 영등포지점] 방문
하여 관계자와 대면조사 하여으다 조사 결과 및 우리구 조
치 내용올 아래와 같이 답변드컵니다
0 출고 후 다음 날 냉각수 누수 및 라디에이터 호스 미결합
사실 관련
업체에서 사실 인지 후 업체 조치한 것으로 확인되/습
니다 (자동차관리법상 차령 3년 이상 차량에 대해 수리후
불량건에 대해 30일 이내 무상수리토록 정하고 있음)
엔진 교체 작업 시 불리더 호스 미교체 관련(명세서U’
기재되어있으나 작업 미실시)
어체에서 해다 브포 잔어 느라 미 고객 으대에 미수하이
epeople.gokr
개인정보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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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교체 작업 시 불리더 호스 미교체 관련(명세서에는
기재되어있으나 작업 미실시)
업체에서 해당 부품 작업 누락 및 고객 응대에 미숙함이
있있음올 인정하엿으여 정비점검 명세서가 사실과 다르게
발급된 것이 확인되어 확인서 징구하엿고 추후 행정조치름
할 예정입니다. 한편 업체는 해당 작업 미실시 사실올 인지
후 무상으로 해당 부품 교체작업 및 그 외 사항울 점검한 것
으로 확인되없습니다
O
견적서 상 부품번호와 실제 장작된 엔진번호 불일치 및
교체된 엔진의 신품 여부
견적서 상 엔진번호 및 부품번호는 법적 고지사항이 아
낱바 우리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님을 양해부탁
드립니다 다만 해당 차량을 정비하고 2023.11.16. 출고한
건에 대해 점검정비 명세서 재발급올 요청하여 작업내용올
확인한 결과 작업내역상 엔진 교환부분에 대해서는 부품코
드가 B급(재제조품)으로 명시되어 있음올 확인하엿습니다:
아울러 해당 업체의 고객 응대 및 정비 안내 과정에서 귀
하께 흔동올 드길 수 있는 행위가 발생하여 불편올 겪으신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다 동일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지도하켓습니다

**관련 기사 및 영상보기 (위키리크스한국 강유진 기자님)**

< 기자님께 정말 감사 또 감사 드립니다! >

**

기사 및 영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번씩 꼭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저는 수차례 “

정말 새 엔진이 맞느냐

”고 물었지만, 센터는 끝까지 “

맞다

”는 답만 반복했습니다.

B급 엔진이라는 설명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을 취재해주신 기자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더 많은 내용으로 취재하고 싶었으나, 볼보 및 천하자동차 측에서는 더 이상 대응하지 않겠다는 스탠스라 추가 확인은 어려웠습니다. ㅠㅠ

부디 잘 해결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즉, 언론 차원에서도 취재 의지가 있었지만 업체 측에서 사실상 ‘

더는 답하지 않겠다

’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 글을 반복해서 올리는 이유는 단순히 억울해서가 아닙니다.

1. 누군가는 지금도 ‘새 엔진’이라고 믿고 수천만 원을 지불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2. 국토부까지 공식 확인했음에도 정비업체는 “더 이상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취했습니다.

3. 저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소비자 전체의 권익 보호 차원에서 알릴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론 보도 기사 전문 보기***

여러분의 관심과 공유가, 또 다른 피해를 막는 힘이 될 거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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