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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세연·권영찬·은현장·김수현…가짜뉴스 피해자vs가해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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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렉품 알고리증 황색 언론; 사이버렉카 사회
적 흥기로 만드는 것에 공조
유튜부 채널 장사의 신율 운영 중인 사업가 은현
장 대표는 가짜뉴스로 인해 약 100억원의 사업
적 손해름 입없다고 주장햇다. 현재 변호사비 약
5억원올 비롯해 15억 원에 달하는 비용올 들여
적극 대응중이다.
사이버렉카는 입에 가짜뉴스라는 무기름 물없
다 그리고 그들올 단기간에 사회적 흉기로 키운
것은 플라품과 알고리롬이다.

고 김새론은 생전 거짓 생활고, 가짜 알바생 프레임으로 고통받았다. 세상을 떠난 후에는 ‘추성훈이 장례비를 전액 부담했다’, ‘ 원빈이 거액의 조의금을 냈다’, ‘친분이 있던 차은우가 장례식장에 가지 않았다’ 등 근거 없는 가짜뉴스가 창궐했다.

특히 뉴저지주에 거주 중이라 주장한 A씨가 김새론의 목소리를 이용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녹취가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을 통해 공개돼 파문이 일었다. 이는 국회 국민동의청원에 일명 가세연 방지법으로 올라 빠르게 목표 인원수 5만 명을 채우게 된 단초가 됐다.

나열한 사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초반 파급력은 유튜브, 그다음은 포털이다.

한 번 생성된 ‘썰’은 피드에 오르고, 포털 검색에 노출된다. 여론이 형성되고 언론이 재가공하면서 정제되지 않은 정보는 하나의 팩트처럼 퍼진다.

https://m.news.nate.com/view/20250610n2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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